기념관은 지금

독립운동사의 의미와 가치를 발굴하다

독립기념관 자료 수집 및 분석

기념관은 지금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독립기념관을 이끌어 가는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오늘도 앞장서서 묵묵히 열 일하는 열정 인재들! 독립기념관에는 약 10만여 점의 독립운동사 관련 자료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독립운동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주인공들을 만나봅니다.


alt

자료 수집·분석 담당 연구원들(오세호, 정욱재, 진주완, 윤소영)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료 수집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국민들의 자발적인 자료 기증입니다. 현재 독립기념관에는 약 10만 여점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데, 상당 부분은 우리 국민이 자발적으로 기증하여 주신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료가 있을 만한 국내외 소장자를 찾아서 직접 방문하여 수집하는 것이고, 세 번째로는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자료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국내·외의 고서적·고유물 관련 사이트에 독립운동 관련 중요한 자료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자료들의 경우 자료수집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자료들을 선택하여 구입하고 있습니다. 


자료를 조사·수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면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수없이 발생하곤 합니다. 자료 기증 의사를 밝혔다가도 마음을 바꾸는 경우가 있고, 처음부터 자료 기증에 대한 마음의 문을 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자료 소장자께서 기증의 대가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 자료 수집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어려운 상황들은 어떻게 극복하나요?

자료 수집은 소장자와 라포(Rapport, 서로 신뢰하며 감정적으로 친근감을 느끼는 관계)를 형성하며 마음을 열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 수집 현장에서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료를 소장한 분들의 마음을 열고 다가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험난한 과정을 겪으신 여러 가족들의 역사, 그리고 당시 국내와 해외 지역에서 하루하루의 귀한 시간들이 담겨 있는 소중한 역사 자료들을 수집하는 것만으로도 보람이 있으니 극복이라고 할 것은 없습니다.


alt

수집된 자료 분석 작업(좌) /  월남 이상재 선생의 후손인 이상구씨가 기증한 월남 선생의 친필 연설문 초고(우)


자료 분석이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해주세요

자료 분석은 한마디로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수집한 역사 자료들이 갖고 있는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가며 자료에 숨을 불어 넣는 과정이 아닐까 합니다. 문서와 편지, 사진·영상 자료, 의복류와 책상과 같은 가구류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들이 갖고 있는 역사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추론하고 이를 증명할 수 있는 근거 자료들과 비교·대조를 통해 역사적 의미를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자료 생성 당시를 알 수 있는 다른 자료의 내용을 비교하고, 자료 기증자로부터 확보한 자료의 소장 경위와 내용, 그리고 여러 연구 성과들을 종합하여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것처럼 차례차례 자료가 갖고 있는 역사를 복원해 가는 과정이죠. 이렇게 분석을 통해 새로운 숨을 불어 넣은 자료는 자료 공개 행사 등을 통해 자료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의미를 국민과 함께 나누게 됩니다. 그리고 분석된 자료는 또다시 연구와 전시, 교육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국민들과 다시 만나게 됩니다.


alt

자료 수집 현장조사(우련 이병욱 선생 관련)(좌) / 기증자료 목록 작업(우)


자료 분석 과정도 중요한데, 갖춰야 할 사항이 있나요?

먼저 세 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는 일제강점기 및 독립운동사에 대한 이해입니다. 독립운동사 자료 대부분이 광복 이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제강점기 및 독립운동 전반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둘째는 자료의 내용을 해석할 수 있는 언어적 역량입니다. 독립기념관에서 수집하는 자료 대부분은 한문·일문·옛 한글 자료이며, 필기체로 쓰여 있어 수집하고자 하는 대상 자료 내용을 해독할 언어 역량이 필요합니다. 셋째는 자료의 정확한 가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본인지 사본인지, 정확한 생산연도가 언제인지, 독립기념관이나 타 기관에 동일한 자료가 있는지, 도난품은 아닌지 등 고려 사항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료를 대하는 태도입니다. 자료를 소중하고 무겁게 다뤄야 하며, 자료의 의미와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자료 수집 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현재 독립기념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의 대부분은 고서적 등 문서류입니다. 지금 국민은 당시 생활상 등 독립운동 이면의 내용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국민의 요구에 맞게 문서류 편중에서 벗어나 영상과 사진 같은 이미지 자료와 독립운동가들이 사용하던 안경 및 책상 등과 같은 박물류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