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역사 체험의 새 장을 펼치다

첨단 기술의 향연

MR독립영상관

기념관은 지금<BR />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독립기념관은 실감형 체험 전시에 대한 국민 요구에 부응하고자 최신 ICT 기술과 독립기념관의 특화된 역사 콘텐츠를 융합해, 2019년 국내 최초로 4DX, VR, MR 등 복합 영상 상영이 가능한 MR독립영상관 조성을 완료하였다. 2020년부터는 SKT와 5개년 간 MOU를 체결하여 독립기념관 경내 외 전역에 5GX 기반 독립운동사 실감형 콘텐츠 개발 사업으로 확대해 추진 중이다. 


alt


독립기념관을 이끌어 가는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오늘도 앞장서서 묵묵히 열 일하는 열정 인재들! 이번 호에서는 8월에 정식 개관한 MR독립영상관을 위해 노력한 인재들을 만나봅니다. MR독립영상관이 개관하기까지 콘텐츠 개발부터 안전한 영상관 운영 준비 등 불철주야 노력이 이뤄진 현장입니다.


MR독립영상관을 소개해주세요

먼저 MR(Mixed Reality)이라는 용어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넘나든다는 뜻의 혼합현실을 의미하며, MR독립영상관은 4차 산업기술인 4DX, AR, VR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체험이 가능한 복합 영상체험관입니다. 이곳에서는 독립운동사를 오감을 자극하는 3차원 증강현실과 4차원 가상현실을 통해 과거-현재-미래의 역사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MR독립영상관에서 선보이는 첨단 기술은?

MR독립영상관은 삼성전자와 SK텔레콤 등 ICT 기술 최선두 주자인 기업들과 MOU를 통해 공동으로 진행한 사업입니다. 세계적 기술력과 독립기념관만의 전문적인 독립운동사 콘텐츠가 만나 최신 ICT 기술과 5GX를 기반으로 한 시청각적 몰입감, 생생한 역사 교육 및 체험을 통해 역사를 보고 배우고 느끼는 새로운 체험전시문화의 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MR독립영상관 4DX관에서는 삼성전자의 독보적 기술인 Onyx 3D 시네마 LED 스크린과 객체 기반 오디오 DTS:X 음향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실감 나는 4DX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SKT의 자체 개발 영상 이미지 복원 솔루션 기술인 슈퍼노바 기술을 적용한 마법사진관, 어린이 코딩교육을 위해 개발한 NUGU 알버트 코팅로봇, 실시간 촬영 영상을 3D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구현하는 MR 콘텐츠 등 최신 ICT 기술로 구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alt

MR독립영상관 콘텐츠 개발과 운영 인재들 허진희, 신선주, 김서하, 임중열


4D와 MR 등 용어의 뜻은?

2D는 평면, 3D는 입체 애니메이션, 4D는 3D 입체영상을 보다 실감적으로 느끼기 위해 3D 안경과 모션 체어(의자 진동 또는 움직임), 바람·물 등의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효과들이 합해지는 영상 기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AR(증강현실)은 디지털 제작 이미지 등의 콘텐츠가 현실 세계 위에 합성되어 보이는 형식, VR(가상현실)은 헤드셋 등의 장비를 쓰면 디지털화된 가상의 세계에 있는 듯 느끼게 만드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MR(혼합현실)은 현실 세계의 콘텐츠와 가상 세계 콘텐츠가 공존하며 인터랙션 하는 다양한 기술을 혼합하여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기술들로 인해 디지털 콘텐츠들이 진짜 현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발전해가고 있으므로 향후에는 더욱 생생한 역사 체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alt

4DX 영상 시스템 점검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람하는 방법은?

MR독립영상관은 기존의 입체영상관과 다르게 공간을 분할하고 확장해 다양한 영상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입장 대기 시간에 VR(2편)과 MR(1편) 영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4DX 영상을 관람한 후에는 신규 조성한 콘텐츠 체험존(제7관)으로 이동해서 마법사진관(1편)과 알버트 코딩로봇 체험(2편)을 진행하면 됩니다.


alt

                           절벽 모형에 카메라가 달린 모니터가 이동하며 실시간으로 촬영되는  영상 위에 가상의 독립전쟁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MR영상 체험존


콘텐츠 개발부터 개관까지 어려웠던 점과 극복 과정은?

콘텐츠를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첨단 기술력을 콘텐츠화하여 상설 전시가 가능하도록 안정화·상용화·일반화할 수 있도록 구현시키는 것이었습니다. 또 관람객들의 디지털콘텐츠 문화 소비 수준이 높아진 상황에서 한정된 예산과 주어진 시간 안에 기대치에 상응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자 독보적 ICT 기술을 보유한 삼성전자, SKT 등과 공동 투자로 사업을 진행하였고, 최신 기술의 역사체험 콘텐츠들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MR독립영상관 오픈을 앞두고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 직면하면서 장기 휴관과 임시운영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열 체크, 입장 인원 관리 시스템을 신속히 보완하고, 안전점검과 현장 소독 등 방역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번 76주년 광복절을 맞이해 성공적으로 정식 개관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체험에 참여하는 인원을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저희가 준비한 다양한 콘텐츠를 마음껏 체험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alt

슈퍼노바 기술을 통해 고화질로 복원된 독립운동 관련 사진에 관람객 모습을 합성하여 전시하고, 메일로 전송해 직접 소장할 수 있는  마법사진관 체험존(제7관 내) 


콘텐츠 개발이 매년 이루어지는 것 같은데, 향후 계획은?

2024년까지 SKT와 실감형 콘텐츠 개발 공동 투자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올해는 역사 왜곡을 주제로 4DX 영상 및 실감형 인터랙티브 미디어 등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향후에는 독립기념관 전역을 대상으로 5GX 망 구축, 야외 전시물 연계 미디어파사드 및 AR 체험, 자율 주행 AR-VR 체험 버스 등 단계적으로 5GX MEC 기반의 최신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고 독립기념관을 역사 테마 에코뮤지엄으로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alt

MR독립영상관 내 4DX영상관(좌) / 알버트 코딩로봇 체험(제7관 내)(우)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