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코로나19 시대, 독립기념관 역사 교육

대면과 비대면을 아우르다

기념관은 지금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언제나 앞장서서 열 일하는 독립기념관 열정 인재들! 이번 호에서는 독립기념관 교육사업을 위해 연구하고 협력하는 교육부 직원들을 만나봅니다.코로나19 상황을 기회로, 더욱 풍부해진 대면 및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소개합니다. 


alt

온라인 교육 촬영장에서 만난 홍일교 학예연구사


독립기념관 교육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 부탁드립니다

‘독립운동의 가치 확산’이라는 목표 아래 어린이·청소년·성인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 독립운동사 특성화 교육, 교육 접근성 제고를 위한 온라인 및 소외계층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은 대상과 특성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추진하던 대면 교육에 변화가 있는 건가요?

맞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거나 어린이·청소년·가족을 대상으로 새로운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온라인 교육용 스튜디오를 구축하는 등 비대면 교육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체험학습 자료와 영상자료를 제작·보급하여 독립기념관을 방문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학교와 가정에서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사회적 약자 대상 체험학습자료 보급 등을 통해 독립운동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료 구상과 개발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먼저 전년도의 교육 결과와 평가자료를 통해 잘 된 점과 개선방안을 확인하고 올해의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교육 대상별 주제별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학습목표에 따른 학습방법과 필요 교구재, 교육운영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고민하여 세부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학습 자료들을 개발합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온라인 학습용 자료를 개발하여 사전 학습 또는 사후 체험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단일 프로그램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거나, 먼저 온라인 영상이나 이론학습 자료를 발송하여 사전 학습을 유도하고 추후 실시간 온라인으로 체험을 진행하기도 하고, 실시간 온라인 학습으로 이론 학습을 하고 추후 자율적 체험학습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비대면 교육에 맞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 중에 성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만 소개한다면?

성인교육은 교원직무연수, 현충시설 안내해설사 교육, 공보정훈장교 교육 등 대면 교육 중심에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용 연수 콘텐츠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교원 직무연수를 소개하겠습니다. 전년도에 콘텐츠 3편(한국 독립운동의 역사, 애국계몽운동, 의병전쟁)을 개발하였고, 올해부터 온라인으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4편을 추가 제작하여 온라인 중심의 연수프로그램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alt

독도학교 체험교육 자료 개발을 위해 토론하는 교육부 직원들


독립기념관에서만 받을 수 있는 특화 교육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독립기념관의 특화 교육으로는 독립군체험학교, 독도학교, 임시정부 체험교육(인성학교)이 있습니다. 독립군체험학교는 체험을 통해 독립군의 희생정신과 독립전쟁의 가치 공감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독도학교는 일제강점기 잔재인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응할 수 있는 역사적 기록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실시되는 인성학교 교육이 있는데 임시정부가 지향했던 독립·민주·통합·평화의 가치를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제 독립기념관에서 과거(독립군체험학교), 현재(독도학교), 미래 (인성학교)로 이어지는 독립운동 가치 확산의 특화된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밖에 다른 교육활동이 있다면 소개 바랍니다

재외동포·외국인·다문화 가정·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전국 현충시설 박람회, 충청권 유관기관과의 협력교육(역사한마당, 역사 통일 체험캠프 등)을 통해 독립운동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교육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alt


alt

① 독립군체험학교 모습과 어린이 독립군체험학교 교육 자료

② 독립기념관 밝은누리관에서 독립군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옥주연 학예연구관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