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독립운동사 아카이브 컨트롤타워로 발돋움하다

기념관은 지금<BR />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독립기념관을 이끌어 가는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오늘도 앞장서서 묵묵히 열 일하는 열정 인재들! 독립기념관에는 약 10만여 점의 독립운동사 관련 자료가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독립운동 가치 확장을 위해 독립운동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현장을 둘러봅니다.


 
alt


독립기념관 내 자료 관리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1983년 8월 15일 독립기념관 기공식을 시작으로 전 국민적 전시자료 수집운동을 전개했습니다. 그해 12월, 1만 2,106점에 달하는 자료 수집의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후 부족한 자료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장기적인 방침을 세우고 제2차 자료 수집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독립기념관은 소장된 방대한 자료들의 보존·관리에 힘써 아카이브 중심 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자료 관리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가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통해 민족의 소중한 유산으로 영구히 보존하는 업무입니다. 독립기념관은 국내·외 독립운동사 자료 수집 및 아카이브 중심 기관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alt

자료 수장고 내부


수집된 자료는 어떻게 보관되고 있나요?

수집된 자료는 분석 및 분류 과정을 거쳐 자료명, 수량, 유형, 재질, 재원, 생산자 등 제반 사항을 ‘소장 자료 관리 프로그램’에 입력해 자료로 등록합니다. 등록된 자료는 자료 멸균기를 통한 소독 처리를 거쳐 그 유형에 따라 서가, 모빌렉, 문서함, 옷장 등의 다양한 집기장에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의 소독 처리 등 보존 처리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독립기념관에 소장되어 있는 자료는 근현대 시기에 생산된 문서나 전적류가 많습니다. 이 자료들은 대체로 ‘산성지’라고 불리는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 이전 생산된 종이로 제작되었습니다. 산성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빠르게 훼손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적절한 보존 환경을 조성하고 보존 처리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산성화되어 만지기만 해도 바스러지는 상태의 자료들을 복원할 때에는 작은 실수로 인해 귀중한 자료가 손상될 수 있다는 생각에 큰 부담감과 자부심을 동시에 느낍니다.


alt


소장 자료들 중에 역사·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중요 자료 지정 제도란?

독립기념관에서는 매년 문화재청과 국가기록원의 협의를 통해 보물, 등록문화재, 국가지정기록물,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지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1987년 개관 이후부터 현재까지 보물 6점, 등록문화재 86점, 국가지정기록물 53점,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3점 등이 중요 자료로 지정되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김구 서명문 태극기가 보물로 지정 예고되어 있어 독립기념관의 위상을 높이고 소장 자료의 역사적 가치를 공인받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독립기념관 소장 자료 이용 방법은?

독립기념관에서는 독립운동사, 일제 침략사, 생활사 등 약 10만여 점의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개인 및 단체의 경우 직접 방문 및 독립기념관에서 운영 중인 ‘한국독립운동정보시스템’ 웹 사이트를 통해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이를 통해 학술·연구, 전시, 교육, 홍보, 출판 등 다양한 목적으로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최근 정보화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공공지식 개방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자료 이용 환경에 대한 변화가 필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독립기념관에서는 소장 자료 이용 활성화를 위해 이용자가 쉽게 자료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이용 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제별 콘텐츠 구축 시 홈페이지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의 요구를 분석·선정함으로써 이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독립기념관은 독립운동사 기반의 아카이브 기능 강화 및 활성화를 통하여 독립운동 연구 확산 및  독립정신 확산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lt


① 보존처리 전 손상된 자료 → ② 자료 손상 상태 검사 → ③ 자료 보존처리 과정 → ④ 자료 스캔 과정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