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일제는 과연 무엇이 두려웠나?

들어가며

‘음악’이라는 예술이 

지배 체제에 의한 제도적 통제에 따르면

사회적·정치적 성격을 갖는 의식의 도구가 된다. 

음악이 작품으로 소통되어도 

궁극적으로 생산되어 수용자에게 공급되는 것은 

작품이 아니라 통제된 의식이기 때문이다. 

지배 체계가 사회 구성원의 의식 구조를 

계획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관리된 사회를 만들기 위함이다. 

일제는 대중이 부르는 노래 가사의 내용과 

그것이 갖는 의식적 영향력을 인식했다. 

조선을 보다 편하게 

효과적으로 지배하고 싶었던 일제는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의 음악을 통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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