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독립기념관 시설·안전·환경 관리를 위한 노력

기념관은 지금<BR />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연간 180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독립기념관 120여만 평의 넓은 부지에 85개 동의 시설물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을까? 관람객이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맡은 업무에 대하여 유지보수 관리 및 신규 시설물을 계획하고 실현해 나가는 데 큰 자부심과 느낀다는 시설관리자들을 만나본다.


alt

안전환경관리에 앞장서는 직원들(공상웅, 권순범, 원유나, 강길서, 황병규)               


안전환경팀의 역할은?

저희가 하는 일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업주가 실시하는 조직적인 조치입니다. 사업장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기계설비 등의 불완전한 상태 및 작업자의 불안전한 상태를 제거하고, 작업장 안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의 원인 및 재발방지 대책 등을 교육·실천하는 일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독립기념관에서 관람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물은 몇 개가 있나요?

독립기념관에는 겨레의집과 7개 전시관 등 총 85개 동의 시설물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관람객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은 겨레의집, 전시관(1~7관), 입체영상관, 겨레마루 등이 있습니다. 교육적 활용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은 겨레누리관 강당이나 밝은누리관, 독립군체험학교 등입니다.


독립기념관은 다수가 이용하는 곳으로, 재난 안전 분야에서 주요 목표나 노력은?

국민과 근로자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 기본 목표입니다. 재난관리 책임기관으로서 Plan(계획) - Do(실행) - Check(확인) - Adjust(조정) 선순환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인 안전보건활동을 관리·운영 중에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는 전사적 안전기본계획 아래 안전보건관리규정을 현실화하였고, 안전 분야를 내부 평가 체계에 반영하였습니다. 하드웨어 부분으로 재난 및 안전보건 전반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고 심의하는 안전경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로 재난 발생을 대비하여 외부 전문기관과 재난 협업·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안전한 관람 및 근로환경을 위해 위험성평가를 진행하여 사전에 유해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alt

코로나19 예방 관리 / 권순범               


관람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이 있다면요?

매년 위험성평가를 통해 사업장 내 위험 유해 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 위험성평가 결과의 경우를 예로 들면, 264건의 위험요인을 발굴하여 131건의 고위험과 133건의 저위험 요인을 개선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지난해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사례들을 사전에 발굴하여 차단하자는 의미로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0 아차사고 발굴 공모’를 시행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한 사례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노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하여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은 물론 대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정부의 다중이용시설 지침 아래 코로나19 대응 비상대책반을 편성해 현장점검은 물론, 안전관리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에 따른 원활한 비상근무 체계와 코로나 발생 시 각 직원의 업무분장을 세분화하여 위기대응체계를 갖추었습니다. 독립기념관은 연간 180만 명 정도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방문객 등록에 있어서도 안심콜, QR코드, 수기명부 등으로 다양화하여 불편을 최소화하였고 각 실내 전시관마다 얼굴인식 체온측정기를 설치하고 건축물 면적별로 입장인원을 제한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철저한 방역과 코로나19 확산 예방 노력을 통해 5월 현재까지 관람객 코로나19 확산 제로화를 실현하였고, 앞으로도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노력하겠습니다.


alt

(왼쪽부터) 온실가스 감축 관리 / 강길서,  전력 시설물 안전 점검 / 박정복        


기계 분야 강길서

모든 관람객이 쾌적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도록 냉난방, 환기, 급배수, 위생설비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계 노후장비의 지속적인 개선과 신재생에너지(지열) 도입으로 에너지 절약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에도 적극 앞장서고 있습니다.


전기 분야 박정복

관람객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전기안전사고 제로화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시관 관람 및 주변 경관시설 이용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노후시설에 대한 주기적인 교체 및 체계적인 시설물 유지관리로 매년 안전사고 제로화를 달리고 있습니다.


조경 분야 정승수

관람객들이 자연을 통해 새로운 활력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국민의 공원으로 발돋움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마치 숲속에 들어온 것처럼 친환경적인 관람시설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alt

(왼쪽부터) 45미터 상공 동력동 구조물 안전 점검 / 국중권, 재난 예방관리 / 황병규          


건축 분야 국중권

독립기념관 시설물 중 겨레의 집, 7개동 전시관, MR영상관, 겨레누리관 외 건축물 75개 동의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구조정밀안전진단, 구조 보수·보강 등 관리하고 있습니다.


방재 분야 황병규

소방·방범·방송·통신분야를 관리하며, 화재로 인한 재난 발생을 사전에 예방·대비하고 화재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복구함으로써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토목 분야 송현석

독립기념관 경내에서 주변 개발,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 토목공사의 타당성조사, 체계적인 설계, 시공·감리 토목시설의 전반적인 유지관리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의무 분야 원유나

임·직원의 보건 관리와 관람객에 대한 안전 및 의료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활동 등 임직원 보건의식 제고와 근로자의 건강관리 능력개발 지원 등을 통해 직업 관련 질병 및 생활습관 질병 등을 예방하고 감소시켜 건강하고 활력 있는 조직문화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