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즐겁게

지능형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서비스 구축

INPUT SUBJECT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독립기념관의 미래를 위해 언제나 앞장서서 열 일하는 열정 인재들!이번 호에서는 독립기념관을 찾는 관람객들, 특히 사회적 약자를 배려해 개발된 지능형 종합안내기기 ‘키오스크(Barrier-free Kiosk)’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길 찾기는 물론 추천 경로를 알려주고 열차 발매까지 가능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모두 잘 알고 사용하면 좋겠습니다.


alt

콘텐츠 기획 및 운영, 홍보문화부 임현주


독립기념관에서 진행한 ‘지능형 키오스크 배리어프리 서비스 구축 사업’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지능형 키오스크 배리어프리 서비스 구축 사업’은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및 고령층, 어린이를 포함한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개발하고 실증하는 사업입니다. 독립기념관은 민간기업과 함께 협업하여 2020년 한국지능정보화진흥원의 ‘사회 현안 해결 지능정보화 공모사업’에 참여했고, 독립기념관의 관람 정보 및 동선 안내를 위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관내에 10대 구축하였습니다.


‘배리어프리’라는 단어가 낯선 분들이 계실 텐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장애인 및 고령자와 같은 사회적 약자들이 사회생활에 지장이 되는 물리적인 장애물이나 심리적인 장벽을 없애기 위한 운동에서 비롯한 단어입니다. 독립기념관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사용자 맞춤 높낮이와 기울기 자동 조절, 점자 입출력 장치, 음성 인식 및 음성 안내, 수어 아바타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독립기념관에서 이 사업을 기획한 이유에 대해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독립기념관은 넓은 부지와 여러 가지 동선을 가지고 있어 관람객들이 혼동을 겪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 무인화 서비스인 키오스크를 활용하여 주요 동선에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또 정보화 취약 계층인 장애인·고령층을 위한 배려를 더하면서, 민간기업의 ICT 비즈니스 창출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업을 기획하였습니다.


키오스크 기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해주세요.

배리어프리형 키오스크는 사용자에게 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맞춰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키에 맞추어 키오스크의 높낮이와 기울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며, 점자 입출력, AI 스피커를 이용한 음성 인식, 수어 아바타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화된 기능으로는 독립기념관 내 태극열차 매표, 방문 확인증 출력, 화재 등 위험 발생 시 알림 경광등, 모바일 연동 멀티뷰 등이 있습니다.


alt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통해서 더 많은 분들이 독립기념관을 찾으실 것 같은데, 실제로 관람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효과 검증 및 실증을 위해 어린이, 고령자,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농아인을 독립기념관으로 초청한 뒤 실제로 키오스크를 사용하여 만족도 조사를 거쳤습니다. 조사 결과 장애인 부문 83점, 노약자 부문 98점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더불어 일반 키오스크에 비해 사회적으로 기여하는 가치가 높다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독립기념관을 찾는 분들을 위해 키오스크가 설치된 장소를 알려주세요.

독립기념관에는 총 10대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가 있습니다. 주차장 근처 종합안내센터 2대, 겨레의집 고객안내센터 2대, 태극열차 상행과 하행 매표소 2대, 제1·3·4·5 전시관에 4대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오스크를 이용하실 분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있으시다면 해주세요.

이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독립기념관에서 지능정보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는 점에 대해 놀랍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독립기념관은 공공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국내 표준화 과정을 거쳐 전국적으로 확산할 예정입니다. 독립기념관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alt

① 고객안내센터에 설치되어 있는 키오스크

② 독립기념관 추천 경로 및 방문확인증 발급 키오스크 화면

③ 키오스크 실행 장면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