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념관은 지금

독립기념관 뇌 지도 읽기 

한국판 뉴딜 성과 

창출을 위한 노력  

기념관은 지금

정리 편집실  사진 봉재석


독립기념관의 미래를 위해 언제나 앞장서서 열 일하는 열정 인재들! 이번 호에서는 독립기념관의 미래 전략을 세우는 데 앞장서고 있는 전략기획부를 찾아 2021년 성과 창출을 위한 목표는 무엇이며, 목표를 향한 그들의 핵심 계획들을 들여다본다. 


alt

전략기획부 박순영


독립기념관에서의 한국판 뉴딜이란?

코로나19가 불러온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디지털 혁신, 친환경 경제, 안전망 구축을 중심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을 수립하였는데요. 독립기념관에 맞는 과제는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한 결과 ‘독립운동사 전시·교육·연구·고객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우리만의 한국판 뉴딜로 정의하였습니다.


정부 정책을 독립기념관이 따라가야 할 이유라도 있나요?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하고 국민들에게 그 수혜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공기관으로서 기본 책임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만큼 과거에 머무르기보다는 선제적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독립기념관의 장기적인 추진 방향이기도 합니다. 


독립기념관에서 추진할 목표는 무엇인가요?

독립기념관에서는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3대 핵심 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3대 핵심 과제는 ‘5GX, AI 등의 혁신기술을 접목한 관람 환경 구축’, ‘독립운동사 전시 및 교육 서비스의 디지털화’, ‘독립운동 정보의 개방 강화’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국민들은 디지털이나 비대면 기술 활용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AI 등을 활용한 서비스의 혁신이 중요하다고 꼽았습니다. 전문가의 경우 독립기념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개방 강화를 통해 디지털 역사 콘텐츠를 구축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혁신적 기술을 적용한 전시와 고객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반영해 앞서 말씀드린 3대 핵심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alt


앞으로 어떤 성과를 예상하시나요?

저희는 국민들이 손쉽게 독립운동가 정보를 검색하고, 누구나 독립운동사 교육과 전시를 향유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중심의 사업 전환을 통해 61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올해 목표입니다.


독립기념관 한국판 뉴딜 과제, 잘 될 수 있을까요?

2021년에는 뉴딜 성과 창출을 위한 기반 조성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가시적 성과가 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뉴딜 과제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수립되었고 연차별로 조금씩 성과를 만들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업무를 추진하면서 어렵거나 염려되는 점도 있을 텐데요.

한국판 뉴딜 정책은 디지털 기술과 독립기념관 사업의 접목이 핵심인데, 예산과 전문 인력의 투입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예산과 인력을 한 번에 늘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 각 부서 및 담당자들의 부담이 늘어나는 것 같아 걱정이고, 또 늘 죄송한 마음도 있습니다. 힘든 상황이지만 이러한 부담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는 것이 저희 부서인 전략기획부가 해야 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한국판 뉴딜 중장기 목표


alt
alt
MAIN TOP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