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Ⅰ. 추진배경 및 전략·························· 1 1. 추진배경 및 목적 ························································ 1 2. 기관장의 혁신추진 의지 ············································· 1 3. 국민이 주도하는 혁신 ················································· 2 4. 환경분석 및 시사점 도출 ··········································· 3 5. 추진전략 체계도 ··························································· 5 6. 중기 혁신방향 및 목표 ··············································· 6 Ⅱ. 추진체계 ································ 8 1. 혁신 추진조직 및 역량강화 네트워크 ···················· 8 2. 혁신 관리체계 ····························································· 10 3. 혁신 보상체계 ····························································· 12 Ⅲ. 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13 1. 공공성 강화 ································································ 14 2.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 21 3. 국민 신뢰 회복 ··························································· 27

- 1 - Ⅰ. 추진배경 및 전략 1 추진배경 및 목적 □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기관 운영 전환 □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혁신성장,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 등 체계 적인 혁신 추진으로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및 민간에 확산 ⇒기관 간 협력, 기술혁신 등을 통해 국민의 삶과 직결된 난제를 해결 □ 자발적·상향식 혁신을 통한 신뢰받는 기관 구현 ⇒국민의 참여 요구 반영, 시민사회와 동행하는 제도적 기반 구축 2 기관장의 혁신추진 의지 □ 혁신추진 의지와 동력 창출 □ 기관장 4대 경영방침과 혁신방향과의 연계 경영방침 혁신 중점방향

- 2 - 3 국민이 주도하는 혁신 □ 상시 소통채널을 통한 대국민 의견 수렴 및 분석(’18. 6월) 국민이(내가) 생각하는 독립기념관의 혁신 독립기념관이 실현해야 할 사회적 가치 독립운동 가치 확산 화합과 소통 더 나은 미래가치 역사체험공간 모든 계층의 통합 첨단 복합문화공간 역사의식 확립 친근한 독립기념관 지역사회 협업 “배려” 사회적 가치 실현 (63%) “공감” 신뢰받는 국민통합기관 (22%) “미래” 혁신성장 및 협업 (15%) 국민소통(40%) 사회통합(23%) 지역 활성화(7%) 대국민 의견수렴 · 소통 국민참여형 체험프로그램 확대 전 국민 역사의식 확립 기여 계층, 세대, 이념 통합 취약계층 전시·교육 확대 지역민 참여 문화행사 개발 “화(和)” 국민 체감형, 주도형 “합(合)” 지역, 사회와의 화합 추구 핵심 키워드 국민의 요구 • 국민과 함께하는 역사교육기관 • 첨단 복합문화공간으로 혁신 • 독립운동가치를 확산하는 혁신선도기관 • 사회문제 해결, 국민화합의 구심점 □ 국민의 요구를 토대로 혁신과제 발굴 ㆍ사회적 가치 실현, 독립 운동가치 확산 및 교육 사각지대 해소 ㆍ국민참여형 복합문화공간 ㆍ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첨단 기술 도입 ㆍ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 기여 ㆍ공공기관 개혁과제 완수 및 청렴문화 내재화 ㆍ국민 소통과 참여 확대 공공성 강화 배려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미래 국민 신뢰 회복 공감

- 3 - □ 국민참여혁신단 혁신워크숍을 통한 계획 수립 ○ (구성) 온라인 국민위원*(100명), 국민참여혁신단**(16명) * 온라인국민위원 : 독립기념관에 대한 이해가 높은 국민으로 구성된 상시 혁신소통채널 ** 국민참여혁신단 :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유관기관, 협력사, 대학생 등 국민위원(9)과 내부위원(7) ○ (일시) 2018. 7. 10.(화) 10:00~15:00 ○ (참석) 국민위원 및 내부위원 16명 ○ 주요내용 - 기관소개 및 기관장 혁신의지 공유, 정부(행안부, 기재부) 혁신 안내 - 기관계획 보고, 상향식 혁신을 위한 중점과제 토의, 아이디어 제안 ○ 토의내용 - (방향) 고유 업무의 공공성 강화 과제 최우선 추진 요구 - (과제) 신규과제 2개 발굴(맞춤해설, 첨단체험전시), 우수과제 참여 요청 - (실행·환류) 내부직원·국민위원 교육 실시, 워크숍 횟수 증대 ○ (향후추진) 국민위원 확대(9→ 13명), 국민모니터링단 운영 4 환경분석 및 시사점 도출 □ SWOT 분석 내 부 역 량 외 부 환 경 강 점 (S) 약 점 (W) • 전시,연구,교육 통합 유일기관 •국내최대 전시시설 및 자연환경 • 30년 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독립운동사 연구의 독보적 기관 •한정된 주제, 지식전달 중심 콘텐츠 •불리한 입지, 수도권 관람객 감소 •현충, 문화시설의 중복 포지셔닝 •관료 조직으로 인한 변화관리 미흡 기 회 (O) SO 역량확대 기회포착 WO • 새 정부의 독립운동가 발굴 의지 • 3·1운동 100주년, 민족사적 계기일 •가족 방문 및 현장체험수요 증가 •여가문화 증대로 기관 관심 증대 • 체계적인 협업프로세스 구축 • 국민 관점의 통합서비스 제공 •첨단기술 활용한 체험형 전시·교육 •자연+사업 접목, 복합문화공간 조성 •국민관심 제고를 위한 신사업 추진 •문화·체험요소로 관람객 흥미 유발 •지역사회 참여와 지역경제 활성화 •조직역량 강화와 조직운영 혁신 위 협 (T) ST 선택집중 약점보완 WT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관람객 감소 • 역사교육에 대한 관심 저하 •공공기관 경영개선(효율성) 요구 •유사기관과의 중복사업 통합 요구 •협업으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수요자 맞춤형 독립운동 프로그램 • 상생협력 및 불공정행위 근절 •온라인 콘텐츠 및 지식정보 공유 확대 •국민소통 및 참여 시스템 구축 • 내부직원 교육, 혁신문화 확산 • 대국민 정보공개 확대 • 사회적 가치 실현기반 조성

- 4 - □ 이해관계자 요구 분석 구분 내 용 국민 • 여가·문화시설로서의 기념관 방문 수요 증가 (국민위원 이○○) •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상설전시 (고객의 소리) • 자율적인 전시관 탐방을 돕는 프로그램 및 교구재 요청 (군인 관람객) • 독립운동사 정보공개 강화 등 국민에게 필요한 지식(자료) 요구 (고객제안) • 국민의 신뢰 저하와 공공기관에 대한 사회적 책임 요구 증대(온라인 위원 박○○) 정부 정책 •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 (보훈처, 국정과제□11 )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 (기재부, 국정과제□12 ) • 해외 체류 국민 보호 강화 및 재외동포 지원 확대 (외교부, 국정과제□10 ) •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창출 (고용부, 국정과제□16 ) • 반부패 개혁으로 청렴한국 실현 (권익위·법무부, 국정과제□2 ) 국회 • 최근 방문객 감소 추세와 관련하여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등을 통한 대책 강구 (2016 국정감사) 언론 • 독립운동사 콘텐츠 수요증가에 따른 전문자료 및 제작 자문 요구 (KBS) •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지적(재무적 측면) (연합뉴스 ’18.3.24. 등) 이사회 • 독립운동 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 및 활동 요구 (이○○ 이사) • 독립기념관 설립목적에 맞는 운영 강조 (박○○ 이사) 내부직원 • 부서 간 신속하고 원활한 업무 협조 프로세스 필요 (교육센터) • 타율적 혁신으로 내부 공감대 결여 및 저항 만연 (경영관리부) 전략적 시사점 • 기관 본연의 목적에 부합한 혁신사업 추진으로 공공성 제고 및 국민감동 실현 •공공부문 개혁과제(부패 · 비리 근절, 일자리 창출) 성공적 추진동력 마련 •국민, 직원, 이해관계자가 함께 주도하고 참여하는 자발적 혁신 추진

- 5 - 5 추진전략 체계도 기관미션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족정신을 선양하여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한다 기관비전 국민이 즐겨찾는 나라사랑정신 함양의 중심기관 경영방침 전문·인재 소통·배려 혁신·성장 책임·신뢰 혁신비전 국민과 함께 나라사랑정신을 확산하는 혁신선도기관 혁신목표 화합혁신 추진을 통한 국민 삶의 질 제고 및 독립정신 확산 ※ ’18년 실적목표 :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혁신평가 87점(2.6점) 이상 혁신전략 화(和) 국민이 체감하는, 국민과 함께만드는 자발적·상향식 혁신 합(合) 지역·사회와 화합을 추구하는, 지식·서비스를 융합한 스마트혁신 혁신방향 배려 공공성 강화 미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공감 국민 신뢰 회복 주요과제 □1 공공성 강화를 통한 독립운동정신 확산★ □2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3 소득주도·일자리 중심 경제 선도 □4 혁신성장 뒷받침★ □5 공정경제 기반 구축 □6 윤리경영 강화 □7 국민의 참여·협력 확대 세 부 추진과제 ◯1-1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전시환경 조성 ◯3-1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및 처우개선 ◯6-1 국민과 함께하는 청렴 문화 확산 및 내재화 ◯1-2 모두를 위한 독립운동사 교육 및 콘텐츠 ◯3-2 지역·산업 맞춤형 민간 일자리 창출 ◯6-2 체계적인 인권경영 실행 으로 인권존중문화 확산 ◯1-3 함께 보존해야 할 독립운동 사적지 학술조사 강화 ◯4-1 드론 기술, 국내 독립운동 사적지 심화조사 도입 ◯7-1 국민참여 활성화·내실화로 ‘국민이 주인인 기관’ 실현 ◯1-4 알기 쉽고, 알고 싶은 독립운동사 지식 확산 ◯4-2 첨단 기술을 활용한 체험전시 서비스 구축 ◯7-2 국민편익 증진을 위한 공공시설 개방 및 운영 ◯1-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 조성 ◯5-1 중소기업 ·사회적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 ◯2-1 국민 맞춤형 역사문화 서비스 기획·제공 ◯5-2 사회형평적 균형인사 실현 ◯2-2 근무혁신을 통한 ‘일하기 좋은 기관’ 실현 추진기반 국민주도 기관주도 국민참여혁신단 시민교사, 시민모니터링단 옴부즈만 제도 화합혁신 추진단 혁신 확대 간부회의(12회) 자율 혁신 주니어보드 혁신경진대회: 개선문(지기)

- 6 - 6 중기 혁신방향 및 목표 구분 혁신 방향 2018 혁신기반 조성 • (목표)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자율혁신체계 구축 • (체계) 혁신 전담조직·인력 구성, 혁신 중장기목표 및 전략 수립 • (참여) 국민참여혁신단, NGO 파트너십, 공동학습그룹 등 네트워크 구축 • (과제) 과제발굴, 국민과 함께 과제 검증→중점과제 선정, 실행 2019 혁신 활성화 • (목표) 국민이 주도하는 자발적 혁신 활성화 • (체계) 직제개편을 통한 혁신전담부서 강화, 혁신추진 프로세스 확립 • (참여) 국민참여혁신단 확대, 온라인 상시소통채널 구축, 현장간담회 확대 • (과제) 신규과제 발굴대회, 개별과제 고도화 및 추가보완 2020 ~2021 혁신성과 창출·확산 • (목표) 국민이 인정하는 혁신성과 창출과 사회적가치 실현 • (체계) 혁신관리체계 고도화와 지속성 확보, 사회적가치 중심 혁신체계 정착 • (참여) 이해관계자 그룹별 맞춤형 소통채널 구축 • (과제) 혁신성과 BP 창출, 타 기관 전파 및 공유 활동 활성화 2022 혁신문화 정착 • (목표) 혁신 내재화·일상화로 상시혁신체계 구현, 혁신평가 최우수 획득 • (체계) 상향식 혁신문화 정착과 장기적 혁신모델(2030) 구축 • (참여) 자발적 국민주도 및 현장중심 자율혁신, 전사 혁신인식 내재화 • (과제) 기관 혁신과제 브랜딩 및 전사 사업에 혁신프로세스 도입

- 7 - □ 연도별 이행목표 구분 세부과제 KPI 이행목표 2018 2019 2020 2021 2022 공공성 강화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 안전하고 편리한 전시환경 조성 유니버셜디자인 전시관도입 제3관 체험관 제2관 상설관 전 전시관 도입 모두를 위한 교육 및 콘텐츠 교육인원/ 콘텐츠 보급인원 3,200명 33,000명 3,500명 37,000명 3,700명 38,500명 3,700명 40,000명 독립운동사적지 학술조사 강화 국외 학술조사 수 59곳 65곳 71곳 알기 쉬운 독립운동사 지식 확산 웹사전 구축/ 인명사전집필 인명 1,800명 웹사전 1,000명 공개, 인명 1,800명집필 신규플랫폼 발굴 양방향소통 기획 복합문화공간 조성 여가문화 이용자 수 80,910명84,000명87,000명 100,000명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운영 혁신 국민맞춤형 역사문화 서비스 맞춤해설만족도/ 역사문화서비스 수혜자 8.5점 4,210명 9점 5,000명 9.5점 5,400명 근무혁신, 일하기 좋은 기관 실현 직원 만족도 3.8점 4점 4.3점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소득주도· 일자리중심 경제 선도 정규직 전환 및 처우개선 정규직 전환 및 처우개선 전환 100% 처우개선 기반구축 임금체계 보완 처우개선 지속 인사제도 고도화 민간 일자리 창출 일자리창출 수 60명 80명 100명 혁신성장 뒷받침 ★ 드론기술 활용 사적지 심화조사 국내 학술조사 수 150곳 300곳 450곳 첨단기술 체험전시 서비스 신규 첨단전시 서비스 도입 수 매년 신규 첨단전시 서비스 1건 도입, 지속적인 전시환경 개선 공정경제 기반 구축 상생협력 강화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율 3.8% 3.85% 3.9% 3.95% 4% 계약 관련 비위행위 ZERO 사회형평적 균형인사 실현 여성관리자비율/ 사회형평적 채용 18% 20% 24% 법적의무고용률 100% 달성 국민 신뢰 회복 윤리경영 강화 청렴문화 확산·내재화 청렴도 등급/ 부패발생 청렴도 1등급 / 부패발생 ZERO 인권존중문화 확산 인권경영 체계구축 제도 마련 자가진단 실시 전략체계 및 제도보완 인권문화 정착 국민의 참여·협력 확대 국민참여 활성화·내실화 활동평가/ 혁신참여 3.5점 4점 4.5점 3회 4회 혁신운영1회, 참여4회 공공시설 개방 및 운영 개방실적/ 이용만족도 무료개방 연 12건 무료개방 연 20건 이용만족도 3.8점 이용만족도 4점

- 8 - Ⅱ. 추진체계 1 혁신 추진조직 및 역량강화 네트워크 □ (내부) 자율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화합혁신 추진단」구성·운영 ○ 국민참여혁신단 - (구성)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고객, 협력업체, 지역민 등 외부위원이 과반 이상으로 구성된 국민참여 협의체(외부 9명, 내부 7명) - (기능 및 역할) 과제 발굴 및 중점방향 설정, 과제 실행 참여 및 평가 등 혁신 P-D-C-A에 참여하고, 기관 운영에 관한 의견 제시 ○ 온라인국민위원(100명) : 기관에 대한 이해가 깊은 국민과의 상시 혁신소통채널 ○ 혁신 주니어보드 (학습동아리 병행, 학습시간 인정) - (구성) 입사 10년차 미만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는 혁신추진체 - (기능 및 역할) 혁신 추진 및 홍보, 국민참여요소 발굴·실행, BP과제 도출 ※혁신 주니어보드 플러스 : 부서별 혁신대표로 구성, 부서혁신 총괄 □ 혁신조직 추진·운영방침 ✔혁신 주니어보드(입사 10년차 미만)와 국민이 주도하는 자발적·상향식 혁신 ✔모든 혁신활동 과정 중에 국민이 필수적으로 참여하는 ‘국민혁신인증제’ 장려 ✔책임관·전담부서를 지정하여 운영함으로써 업무명확화 및 추진동력 확보 ✔확대 간부회의를 통해 매 월 분임책임관(부서장)의 추진실적과 미흡점 자체점검

- 9 - □ (외부) 공동 학습그룹 운영 ○ 지역별 공동 학습그룹 (19개 기관 혁신 실무자 네트워크) - 목적 : 공공기관 혁신 실무자 네트워크 활성화 및 혁신역량 강화 - 운영 : 충남지역 공공기관 실무자 네트워크 워크숍(’18. 6. 5.) ㅇ공공혁신의 추진방향 및 해커톤 추진전략(외부전문가 특강) ㅇ기관별 우수사례 공유(9개 기관) 및 혁신추진 관련 자유 토의 ○ 분야별 공동 학습그룹 (5개 기관 혁신 실무자 네트워크) - 목적 : 문화·관람분야 기관의 사회적가치 실현 - 운영 :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 워크숍 실시 ※일시 및 장소 : ’18. 7. 25, 독립기념관 겨레누리관 ※참석: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한국수목원관리원, 독립기념관 ㅇ협업 추진방향 및 성과관리 방안(외부전문가 혁신 특강) ㅇ기관별 중점과제 공유(5개 기관) 및 토의, 공동 협업 혁신과제 발굴 ○ 공동학습그룹 운영 향후 추진 - 공동학습그룹 운영을 통한 혁신 네트워크 강화·활성화 - 국민 참여를 바탕으로 혁신 실무자 네트워크 워크숍 진행 □ (내·외부) 혁신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활동 ○ 화합혁신 워크숍을 통한 전 직원 공감대 형성(’18. 1월) - (목적) 미래지향적 혁신전략 도출 및 임직원 혁신 이해도 제고 - (내용) 추진경과, 향후계획 공유, 혁신 벤치마킹 및 과제 도출 ※ 혁신 네트워크 형성 : 국가기록원 등 7개 기관 혁신교류 실시 ○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에 따른 공유 및 홍보(’18. 3~5월) - 직원게시판 홍보 및 전자문서 사용, 국민 대상 SNS 및 온라인 홍보 ○ 기획재정부 혁신 가이드라인 직원 설명회(’18. 6월) ○ 사회적가치 혁신 특강 및 전 직원 워크숍(’18. 7월) ○ 혁신 주니어보드 주관 자발적·상향식 혁신 활동 및 각 부서 전파(지속)

- 10 - 2 혁신 관리체계 《혁신 관리 기본방침》 ① (발굴) 혁신 과제 발굴 체계 제도화(개인·부서), 국민의견 필수 반영 ② (관리) 혁신활동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 연중 관리 및 협업·외부참여 확대 ③ (환류) 혁신 성과와 노력에 따른 체계적인 모니터링·보상(평가) 및 피드백 □ 혁신 과제 발굴 ○ (신규과제) 개인별·부서별 과제 발굴 정례화, 연 2회 이상 - 내부직원 혁신 경진대회(개선문지기)를 통해 과제 발굴 제도화 - 개인포상 및 인사가점 확대를 통한 동기부여, 기관장 포상 실시 - 전 임직원 워크숍과 화합혁신 추진단 워크숍 추진을 통해 정기· 수시 해커톤 개최로 신규 혁신과제 발굴·검증체계 마련 ○ (기존과제) 분야별 2개 과제 이상 추진 지속 - 전담인력 확보와 추진단을 통한 추진상황 점검 등 연계 운영 - 혁신 주니어보드 등 기관 학습그룹을 통한 기존 과제 고도화 -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을 ‘혁신’에 맞게 재기획하여 계속 추진 가능 ○ (국민주도) 대국민 공모전(개선문)을 통한 과제 발굴 및 내부직원 발굴과제에 대한 국민평가 및 선정 국민공모, 고객제안 (온라인, 국민참여혁신단 등) 민관 공동 과제 검토, 제안자 포상 최종 과제 선정 및 과제 실행·관리내부직원 과제 발굴 (개인별, 부서별) 국민투표 및 의견제안, 과제검토·보완 ○ 혁신 과제에 국민의견을 반드시 포함하는 ‘국민혁신인증제’ 도입 ※국민혁신인증제 : 과제 추진 중 1개 이상의 단계(계획, 실행 등)에 국민의견을 의무적으로 포함, 결과보고서에 국민참여 내용 반영

- 11 - □ 혁신 과제관리 ○ 추진점검 워크숍(매월) - 매월 화합혁신주니어보드+ 워크숍 실시 정례화→상시 과제 체크 - 혁신책임관(기획조정실장) 주재 추진점검 및 협의·조정 신속화 ○ 혁신 컨퍼런스(월 1회 이상, 혁신 확대간부회의) - 혁신과제 분임책임관(부서장)이 직접 기관장에게 과제별 실적 보고 - 각 부서의 혁신의견 청취(Bottom-up) 및 관장 혁신지침 공유(Top-down) ○ 국민중심 과제관리 - (국민참여혁신단) 과제 실행 모니터링 및 참여·토론(분기 1회 이상) - (온라인 국민위원) 주니어보드(입사 10년 이하)와 국민위원(기관에 대한 이해 가 깊은 국민 100명)의 온라인 소통 채널 운영, 모니터링 및 공감대 형성 ○ 전문가 자문(수시) - 교사·교수로 구성된 국민자문단 과제 자문회의(과제 실행 전·중·후) - 혁신 평가위원(행정학 교수 등) 컨설팅을 통한 혁신 방향·실적 점검 □ 혁신 과제평가 및 환류 ○ 과제평가 - 부서에서 추진한 과제 계획·결과 보고서를 기획조정실 제출 - 연말 혁신 경진대회(개선문지기)를 통한 우수사례 선정 - 평가방식 및 배점 보고서평가 : 심사위원 (25%) 국민평가 : SNS, 혁신단 등 (50%) 직원평가 : 전 직원 투표 (25%) ○ 성과보상 - (부서포상) 과제 평가결과에 따른 혁신 우수과제 보상(상금) - (개인포상) 과제 제안자·수행 유공자 기관장 표창 및 벤치마킹 기회 부여 - 대외 경진대회 참여기회 부여(기획재정부, 국가보훈처 등)

- 12 - 3 혁신 보상체계 □ 혁신 보상체계 로드맵 ○ (목적) 혁신 장려를 위한 동기부여· 보상 체계화로 자율 혁신기반 마련 ○ 운영방침 - “혁신은 곧 포상”(기관장 지시) - 개인·부서, 행정·재정, 교육·문화 등 유형·혜택 다양화로 직원 관심 고취 - 직원뿐만 아니라 국민 대상 포상 도입·확대로 국민 참여 활성화 □ 행정적 보상체계 ○ 인사반영(가점) : 혁신 추진 유공자 인사가점(5명 이상) ○ 기관장 표창 : 혁신 추진 유공자 기관장 표창(5명 이상) ○ 내부평가(BSC) 개편 : 경영평가 및 혁신평가 지표 연계 ○ 상시 학습시간 인정 : 혁신 주니어보드 활동 완료자 학습실적 인정 □ 재정적 보상체계 ○ 혁신 경진대회 포상 : 부서 포상 상금(연 2회, 6개 부서 시상) ○ 혁신 우수제안자 인센티브 : 연말 우수제안자 상금 지급 ○ 국내외 연수 : 선진기관의 사례 학습 벤치마킹 실시 ○ 우수 활동 주니어보드 문화포상 : 문화초대권, 특별휴가 등 ○ 국민참여혁신단 우수활동자 : 독립기념관 특별선물 및 상금 지급 □ 소요예산 : 10,000,000원 (사업비, 경영지원)

- 13 - Ⅲ. 과제별 세부 추진 계획 ★ (총괄) 3대 기본방향, 7대 중점과제, 17개 세부 혁신과제 방향 중점과제 세부 혁신과제 공공성 강화 □1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 □1-1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전시환경 조성 □1-2 모두를 위한 독립운동사 교육 및 콘텐츠 □1-3 함께 보존해야 할 독립운동사적지 학술조사 강화 □1-4 알기 쉽고, 알고 싶은 독립운동사 지식 확산 □1-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 조성 □2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2-1 국민 맞춤형 역사문화 서비스 기획 · 제공 □2-2 근무혁신을 통한 ‘일하기 좋은 기관’ 실현 경제 패러다임 전환 선도 □3 소득주도·일자리 중심 경제 선도 □3-1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및 처우개선 □3-2 지역·산업 맞춤형 민간 일자리 창출 □4 혁신성장뒷받침(★) □4-1 드론 기술, 국내 독립운동사적지 심화조사 도입 □4-2 첨단 기술을 활용한 체험전시 서비스 구축 □5 공정경제 기반 구축 □5-1 중소기업 · 사회적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 □5-2 사회형평적 균형인사 실현 국민 신뢰 회복 □6 윤리경영 강화 □6-1 국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 및 내재화 □6-2 체계적인 인권경영 실행으로 인권존중문화 확산 □7 국민의 참여, 협력 확대 □7-1 국민참여 활성화·내실화로 ‘국민이 주인인 기관’ 실현 □7-2 국민편익 증진을 위한 공공시설 개방 및 운영

- 14 - 방향1. 공공성 강화 1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사회적가치 사회적 약자 배려,공공성 강화 과제명 1-1 모두를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전시환경 조성 국정과제□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사회적 약자를 먼저 배려하는 전시환경 구축 필요성 증대 ○ (목적) 설계단계부터 관람객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전시환경 구축 □ ’18년 추진내용 ○ (분석·조사)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전시방안‘ 내용 분석 - 전시분야 접목, 친환경 자재 및 기법 등 조사, 분석 실시 ○ (사업반영) 나라사랑 체험관 및 제3관 전시교체 사업 우선 반영 - 연령별 체험공간 신규 조성, 체험가이드 리플렛 제작(체험관) - 신체조건 등에 제한되지 않는 이동성, 활동성 높은 동선 확보 - 시각적 인지정보의 눈높이, 밝기, 시인성 등의 기준 재조정 - 전시관내 편의시설(화장실 등)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적용 - 전시연출용 자재 및 기법의 친환경 요소 적용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전문가) 전시 전문가 대상 전시컨퍼런스 개최·협업, 전시자문위원회를 통한 제언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모두를 위한 전시공간 조성을 통해 국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국민친화적 전시환경 완성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사례조사 및 1차 도입 나라사랑체험관, 제3관 2019 유니버셜디자인 개념 및 친환경 자재, 기법 적용 확대 제2관, 상설전시 부분교체 2020 ~2022 전체 전시관, 특별전

- 15 -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사회적가치 사회통합, 격차 해소균등한 기회 제공 과제명 1-2 모두를 위한 독립운동사 교육 및 콘텐츠 국정과제□ 10 재외동포 지원 확대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원거리 부대·학교 및 재외동포 등 독립운동사 교육 확대 필요성 ○ (목적) 독립운동사 교육을 통해 수혜대상의 정체성 함양, 역사의식 확립 □ ’18년 추진내용 ○ (찾아가는 독립기념관) 원거리 지역 대상 독립운동사 전시·교육·체험 - 국내 및 군부대(16회, 2,400명), 국외 한국국제학교(1회, 800명, 중국) - 전시, 대상별 특강, 퀴즈 및 체험활동으로 구성된 맞춤형 원스톱 교육 ○ (배움상자) 학교 현장의 독립운동사 교육 콘텐츠 제공, 활성화 - 3·1운동,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계기 학습 콘텐츠 및 교사용 자료를 제작 및 보급하여 학급 단위 수업 운영, 평가·피드백(국민 참여) ○ (재외동포 정체성 함양 교육) 국외 한글학교 대상 역사교육 콘텐츠 보급 - 교육콘텐츠 개발(교사용·학생용)→교육설명회 실시(홍보·체험) - 콘텐츠 보급(미국 110개교, 13,000명)→자율적 운영→참가자 평가·개선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찾독 진행 중 시민교사의 참여, 배움상자 평가를 위한 국민모니터링단 운영 ㅇ (전문가) 교육콘텐츠 자문위원회(교사, 교수 등으로 구성) 자문, 평가, 피드백 실시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학교, 군부대, 재외동포(국외 교사협의회) 등 교육혁신 네트워크 강화 ○ 모든 계층에게 교육 혜택 제공 및 정체성·자긍심 함양에 기여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찾독) 국외 한국국제학교 및 군부대 대상 교육 운영 (배움상자) 신규진행, 초중등용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재외동포) 북미지역 콘텐츠 2종 신규개발 및 보급 (찾독) 3,200명 교육 (배움) 20,000명 보급 (재외) 13,000명 보급 2019 ~2020 (찾독) 군부대 프로그램 신규개발 및 기존교육 확대 운영 (배움상자) 2종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중등용 보급 확대 (재외동포) 북남미 지역 콘텐츠 2종 신규개발 및 보급 (찾독) 3,500명 교육 (배움) 23,000명 보급 (재외) 14,000명 보급 2021 (찾독) 국외 프로그램 신규개발 및 방문지역 다양화 (배움상자) 2종 신규 콘텐츠 개발 및 초등용 보급 확대 (재외동포) 북남미 지역 콘텐츠 3종 신규개발 및 보급 (찾독) 3,700명 교육 (배움) 24,000명 보급 (재외) 14,500명 보급 2022 (찾독) 교육수혜대상 발굴 및 프로그램 정교화 (배움상자) 콘텐츠 활용 온라인 교육망 구축 및 기존 콘텐츠 보급 (재외동포) 유럽, 북남미 지역 콘텐츠 3종 신규개발 및 보급 (찾독) 3,700명 교육 (배움) 24,000명 보급 (재외) 16,000명 보급

- 16 -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사회적가치 문화유산 보존 과제명 1-3 함께 보존해야 할 독립운동사적지 학술조사 강화 국정과제□ 11 헌신을 잊지않는 나라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각지에 흩어진 독립운동사적지의 보존·관리 중요성 대두 ○ (목적) 사적지 통합관리 및 점검체계 확립으로 독립운동 가치 수호 □ ’18년 추진내용 ○ (학술조사) 중국, 러시아 연해주 지역 학술(실태)조사 3회, 59곳 조사 계획수립 실행 공유·통합관리 대상 사적지 선정 및 기초자료조사 1,2,3차 학술조사 시행 (러시아 연해주 등) 국외사적지 보고서 발간 홈페이지 업데이트 - 국외소재 독립운동사적지의 변형·멸실과 관련한 현장 확인 및 보고 - 새로운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한 신규 사적지 발굴 ○ (지원사업) 국외 독립운동사적지 전시 및 보수지원 6곳 - 전시지원 : 유주 임정청사 및 우수리스크 최재형 고택 등 4곳 - 보수지원 : 중국 한단 조선의용대 항일표어 사적지 등 2곳 - 운영지원 : 현지점검기관 운영(7개소), 국외사적지 해설사 초청 교육 - 연석회의 : 국외 유관기관 관계자와 학술회의를 통해 현안 논의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전문가 등) 학계전문가 참여 사업 타당성 조사, 국외독립운동사적지 관계자 연석회의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국외독립운동사적지 체계적 지원 및 영구 보존을 위한 토대 마련 ○ 현지 복원 사적지와 상호 협력관계 구축 및 한국 독립운동의 가치 제고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중국, 러시아 연해주 지역사적지 학술조사 및 보고서 발간 국외 학술조사 59곳 (신규발굴 10곳) 2019 ~2021 사적지 학술조사 및 보고서 발간 국외 학술조사 65곳 2022 사적지 학술조사 및 보고서 발간 국외 학술조사 71곳

- 17 -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사회적가치 공공성 강화,참여의 실현 과제명 1-4 알기 쉽고, 알고 싶은 독립운동사 지식 확산 국정과제□ 8 열린 혁신 정부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식공유 활성화와 독립운동사 관심 증대 ○ (목적) 지식 공유를 통한 독립운동사 대중화 기여 및 혁신성장 뒷받침 □ ’18년 추진내용 ○ (원고집필·자료수집) 전문가와 국민이 참여한 실무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전체 훈격 대상 독립운동인명사전 집필(교정교열·감수·전문가 검증) - 집필원고를 보완하는 사료, 멀티미디어, 사진, 도표 등 자료수집 ○ (특별판) 3·1운동 100주년 기념 독립운동가 144명 특별판 발간 준비 ○ (웹사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웹사전 발간 추진 - 포털사이트 MOU 체결(㈜카카오)로 플랫폼 확보, 개방성 제고 - 웹사전 전문가 특강 및 자문을 통한 실무지식 이해, 사업 고도화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국민모니터링단을 통한 웹사전 파일럿 테스트 실시 및 피드백 수렴 ㅇ (전문가) 편찬 전 과정 감수 및 검증, 종합적인 자문을 통한 사업방향 설정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기관 특화 지식을 수집·정리하여 공공 개방 및 인프라 공유 활성화 ○ 목표대비 실적(원고집필, 웹사전 구축) 피드백, 국민 만족도 조사·개선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독립운동 인명사전 기획 및 편찬 특별판 발간 기획·준비, 웹사전 자료 수집 인명사전 1,800명 집필 2019 3·1운동 100주년 기념 웹사전 최초 공개 및 특별판 발간(독립운동가 144명) 웹사전 1,000명 공개 인명사전 1,800명 집필 2020 한국독립운동 웹사전 항목 구축 신규 플랫폼 추가 발굴(네이버 등) 웹사전 1,000명 구축 인명사전 1,800명 집필 2021 한국독립운동 웹사전 항목 구축 및 추가 공개 웹사전 1,000명 구축인명사전 1,800명 집필 2022 한국독립운동 웹사전 항목 구축 양방향 소통 웹사전 기획 및 추진(집단지성) 웹사전 1,000명 구축 인명사전 1,800명 집필

- 18 -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고유 업무의 공공성 제고 사회적가치 지역경제 활성화 과제명 1-5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 조성 국정과제□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73 관광복지 확대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지역과 일상에서 문화를 누리는 여가문화 시대 도래 ○ (목적) 자연·역사·문화를 잇는 복합문화공간 조성으로 관광 명소화 □ ’18년 추진내용 ○ (시설확충) 독립운동 테마 오토캠핑장 조성으로 여가문화 인프라 확충 ※독립운동 테마 오토캠핑장 조성 주요내용 지역 문화생활 활성화 시설확충(’18년) 지역민 대상 서비스 운영 강화(’19년~) ㆍ기존 불편사항(6건, 배수시설 등) 반영 관람객 친화적 편의시설 제공 ㆍ캠핑장 내 이용시설 확충: 산책로 ‘역사의 길’ 등 - 장소 확대 기존 52,000㎡ → 56,000㎡ ㆍ캠핑객 대상 1박2일 숙박형 독립운동사 교육 ㆍ지역생산 먹거리, 농산물 장터 운영 ㆍ캠핑장 내 시설(풋살장 등) 지역민 주중 개방 ○ 국민과 지역단체의 협업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행사·콘텐츠 기획, 지역 내 중소기업, 사회적 기업 판로 확대를 위한 기회 마련 국민주도 지역사회 협업 지역, 중소, 사회적 기업 참여 · (숲해설) 시민해설사 참여 · (문화행사) 지역 단체, 지역 아티스트 공연 참여 확대 · (문화행사) 지역 주요 행사 참여 (천안 흥 타령 축제 등) · (관람유치) 지자체, 유관기관 협업 천안 지역 관람객 유치 · (판로지원) 문화행사 내 지역 기업, 중소기업 등 제품 홍보 부스 지원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이해관계자) 여가문화 서비스 이용자 설문조사 실시, 캠핑장 개장 전 국민과 이해관계자 초청행사를 통한 개선사항 도출, 반영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국민과 함께하는 체험활동, 문화예술행사 활성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시설) 독립운동 테마 오토캠핑장 조성(콘텐츠) 숲 해설 시범운영, 지역 연계 문화행사 시범운영 여가문화 이용자 80,910명 지역 협업 행사 기반조성 기반 조성 2019 (시설) 무궁화 테마공원 조성, 오토캠핑장 정규 운영 (콘텐츠) 오토캠핑장 지역 참여행사 실시, 숲 해설 연중 중소, 지역, 사회적기업 POOL 구축, 문화행사 확대 여가문화 이용자 84,000명 협업 문화행사 2회 도입 2020 (시설) 오토캠핑장, 테마공원 시설 개선 및 보완 (콘텐츠) 무궁화 테마 공원 내 체험 프로그램 개발 타 기관 협업 ‘중소-지역-사회적기업’ 판로지원 여가문화 이용자 87,000명 협업 문화행사 3회 정착 2021 ~2022 (시설) 오토캠핑장, 테마공원 시설 개선 및 보완 (콘텐츠) 숲 해설 전 구간 생태해설 서비스 시행 민간 협력 기반 문화행사 프로그램 공모 실시 여가문화 이용자 100,000명 협업 문화행사 4회 확산

- 19 - 2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사회적가치 공공성 강화,참여의 실현 과제명 2-1 국민 맞춤형 역사문화 서비스 기획 ·제공 국정과제□ 8 열린정부,서비스행정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환경 구축의 필요 ○ (목적) 관람객 대상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제고 □ ’18년 추진내용 ○ 국민의견 및 고객서비스 T/F 운영을 통한 수요자 맞춤 서비스 기획 국민 맞춤형 서비스 기획 절차 국민 니즈 분석 서비스 세분화 피드백 평가 및 개선 국민제안 제도, 고객서비스 T/F 운영 (벤치마킹, VOC 분석) 가족, 개인, 단체 등 고객맞춤, 선호주제 해설프로그램 신설 해설 참여자 설문 고객제안 상시 운영 해설 대상자, 주제 확대 신규서비스 추가 개발 ○ 국민 맞춤형 역사·문화 서비스 신설 및 제공 - (나의 작은 역사교실) 초등 저학년 대상 동화 연계 역사적 인물 소개 *관람객 수요 급증으로 최초계획 대비 확대 운영 확정(3회 → 5회) - (맞춤해설)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해설 신설(임시정부 등) - (숲 해설) 독립운동사와 연계한 자연 속 숲길 해설 시범운영(7회)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해설 참여자 대상 설문조사, 국민제안제도 ‘개선문’ 등 국민참여 및 의견제안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분야별 특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지속 향상 ○ 실적 점검, 고객 설문, 서비스 고객 참여 등 계량·비계량 환류 실시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프로그램 기획·신설 맞춤해설 만족도 8.5점 역사문화서비스 4,210명 수혜 해설 4,200 숲 210 역사 300 2019 ~2020 맞춤형 서비스 프로그램 운영 체계 고도화 - 고객서비스TF팀 국민참여 확대(합동구성·운영) - CS품질 모니터링체계, 통합VOC 구축 맞춤해설 만족도 9점 역사문화서비스 5,000명 수혜 해설 4,200 숲 300 역사 500 2021 ~2022 개별 고객 맞춤 서비스체계 확립, 고도화 맞춤해설 만족도 9.5점 역사문화서비스 5,400명 수혜 해설 4,200 숲 450 역사 750

- 20 - 과제분류 공공성 강화 대국민 서비스 및 조직 운영 혁신 사회적가치 근로조건 향상,공동체 이익 실현 과제명 2-2 근무혁신을 통한 ‘일하기 좋은 기관’ 실현 국정과제□ 71 일·생활의 균형 실현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일-가정 양립의 사회적 이슈 대두, 근로기준법 개정 등 ○ (목적) 체계적인 근무혁신 추진으로 일하기 좋은 기관 실현 □ ’18년 추진내용 ○ (스마트 업무혁신)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 - 조직진단 및 직무분석 연구용역을 통한 ‘불필요한 일’ 발굴→개선 - 보고 간소화(구두, 전화) 및 업무 다이어트 내부 아이디어 공모 ○ (일·가정 양립) 가족친화제도·연가·유연근무 활성화, 초과근무 감축 - 가족친화제도 활용 적극독려, 제도 활성화 기여 부서 가점 부여 추진 - 초과근무·휴일근로 원칙적 금지·최소화(시스템 개선) ○ (건강한 조직문화) 의사소통 활성화 프로그램 도입, 화합 워크숍 실시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전 직원) 업무 다이어트 내부 아이디어 공모 ㅇ직무 전문가(부서의 모든 업무 경험자) 및 직급별 간담회를 통한 근무혁신 의견 수렴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우리관에 적합한 근무혁신으로 “일 잘하는 기관”으로 도약 ○ 직원 만족도 조사, 근무혁신지수 수치화·분석으로 중단 없이 추진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근무혁신 자체계획 수립·추진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자체 시스템 개선 직원 만족도(근무혁신분야) 설문조사 실시 초과근무 감축 10% 연가사용비율 60% 직원만족도 3.8점 2019 ~2020 근무혁신지수 측정 프로세스 개발 및 운영 초과근무, 연가, 가족친화제도 모니터링 (조직문화) 인문학 강의로 소통문화 조성 초과근무 감축 10% 연가사용비율 70% 직원만족도 4점 2021 ~2022 「가족친화경영」(여성가족부) 인증 추진 가족초청행사 실시, 직장어린이집 설치검토 (조직문화) 직원 상담 창구(외부전문가) 도입 가족친화경영인증 획득 초과근무 감축 10% 직원만족도 4.3점

- 21 - 방향2.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3 소득주도 ·일자리 중심 경제 선도 과제분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소득주도·일자리 중심 경제 선도 사회적가치 일자리 창출, 사회통합,균등한 기회 제공 과제명 3-1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및 처우개선 국정과제□ 64 차별 없는 좋은 일터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양극화 완화 및 고용-복지-성장 선순환 구조 구축 필요 ○ (목적)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100% 달성, 좋은 일자리 창출 선도기관 실현 □ ’18년 추진내용 ○ (정규직전환 100%) 기간제 근로자 및 용역 근로자 총 148명 정규직 전환 -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 전환 13명, 용역근로자 자회사 전환 135명 ○ (처우개선) 전환자 처우 및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마련 - 인사제도 : 직원 운영내규 개정(무기계약직 용어 삭제, 채용사전심사 등) - 노사, 전문가와 함께 기존 시간외 및 휴일, 연차수당 개선 방안 검토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노사) 분기별 노사협의회 및 전환 대상자 설명회, 처우개선 설문조사 실시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정규직 전환 100% 달성으로 고용 안전성 향상 및 공공서비스 질 개선 ○ 불합리한 차별 방지 및 처우 개선을 통해 근로자 인권 보호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2019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 전환, 용역근로자 자회사 전환 계약직직원 운영내규 개정 노사합의를 토대로 비정규직 처우개선 로드맵 마련 정규직전환 100% 처우개선 기반 구축 2020 ~2021 비정규직 근로자 처우개선 지속추진 및 합리적 임금체계 보완·정비 처우개선 지속 임금체계 보완 2022 노무사 컨설팅 및 내부 만족도 조사를 통한 인사제도 발전·고도화 인적자원관리제도 고도화

- 22 - 과제분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소득주도·일자리 중심 경제 선도 사회적가치 일자리 창출, 공동체 이익 실현 과제명 3-2 지역 ·산업 맞춤형 민간 일자리 창출 국정과제□ 16 좋은 일자리 창출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취업난, 양극화 심화로 일자리 창출 최우선 과제로 대두 ○ (목적) 핵심사업 부문 조달, 위탁사업 통한 민간 맞춤형 일자리 창출 □ ’18년 추진내용 ○ (기반조성) 민간 일자리 창출 체계 구축 - 민간 일자리 창출 TF운영 및 일자리 창출 관련 내부성과지표 신설 -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기관 맞춤형 일자리 창출 계획 수립 ○ (일자리 창출) 핵심사업 분문의 직·간접적 지원 활성화 - 기존 사업 개선, 신규사업 발굴을 통한 직접 일자리 창출 노력 - 협력기업과의 성과 공유, 컨설팅 등 간접적 지원 확대 및 활성화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각 부서) 협력업체 근로조건 개선방안 마련, 민간일자리 창출 사업 발굴 ㅇ (위탁업체 등) 상생협력을 위한 간담회 실시, 직·간접적 지원방안 논의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직·간접 민간 일자리 창출로 국민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 기여 ○ 민간 일자리 창출 실적 공유회 운영을 통해 우수사례 공유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민간 일자리 창출 계획 및 체계 수립 민간부문 신규 일자리 60명 2019 ~2020 민간 일자리 신규 창출을 위한 활동 일자리 contest 선진기관 벤치마킹·교류 민간부문 신규 일자리 80명 2021 ~2022 민간 일자리 창출 안정화·고도화 지역·산업 맞춤형 민간 일자리 발굴·창출 민간부문 신규 일자리 100명

- 23 - 4 혁신성장 뒷받침 과제분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혁신성장 뒷받침 사회적가치 중소기업 상생협력 혁신성장 지원 과제명 4-1 드론 기술, 국내 독립운동사적지 심화조사 도입 국정과제□ 34 미래 신산업 발굴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국내 독립운동사적지의 변모 및 실태의 면밀한 파악 필요 ○ (목적) 드론 기술을 통해 사적지 실태점검 정교화 및 다양한 자료 확보 □ ’18년 추진내용 ○ (계획수립) 독립운동사적지 심화조사 타당성 검토, 우선 지역 선정 ○ (심화조사) 지역기업과 협업, 드론을 활용한 사적지 실태 파악으로 점검 사각지대 해소 및 정확한 자료 확보(위치고증-GPS 값도출, 신규사적지발굴등) ○ (활용·개방) 항공사진, 영상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작 및 가공 - 독립운동사적지시스템(기관 자체 플랫폼)을 통한 학계, 창업 및 중소기업, 일반 국민 대상 콘텐츠 제공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자료 이용 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 및 지역 선정 참여 ㅇ (전문가) 전국 대상 심화조사사업 타당성 조사(설문 등), 역사학자 참여 통한 고증조사 실시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현장감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 확보로 자료 활용성 확대 ○ 중간보고회 개최를 통해 사업 진척상황 점검 및 관리 ○ 심화조사 보고서(’22년 예정) 발간을 통해 사적지 체계적 관리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대구·경북지역 심화조사 시범 실시 기반 구축 및국내학술조사 150곳 2019 대전·충남, 경기북부·인천 지역 조사 국내 학술조사 300곳 2020 서울·경기남부 지역 조사향후 조사 지역 검토 등 국민참여요소 확대 국내 학술조사 450곳 2021 광주·전남, 부산·울산·경남지역 조사 국내 학술조사 450곳 2022 강원·충북·전북지역 조사독립운동 사적지 심화조사 보고서 발간 국내 학술조사 450곳

- 24 - 과제분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혁신성장 뒷받침 사회적가치 중소기업 상생협력, 혁신성장 지원 과제명 4-2 첨단 기술을 활용한 체험전시 서비스 구축 국정과제□ 34 미래 신산업 발굴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활용 전시에 대한 수요 증가 ○ (목적) 국민 요구를 반영한 체험전시 서비스 구축으로 전시문화 선도 □ ’18년 추진내용 ○ (이론연구 사례조사) 전시콘퍼런스 ‘디지털기술과 전시’ 개최 - 디지털전시 개념 연구 및 국내외 사례 조사 - 선진기관 전문가 자문을 통해 기념관 내 디지털기술 활용 제언 ○ 나라사랑체험관 내 VR 콘텐츠 시범 도입 - VR장비를 활용한 ‘버츄얼 독도’ 체험 제공 *버츄얼 독도: 독도의 지리‧생태 환경, 바다 속 자원을 둘러보는 첨단 체험 콘텐츠 - ’18년 나라사랑체험관→ ’19년 후 체험전시 서비스 적용 전시관 확대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전문가, 이해관계자 등) 전시자문위원회, 전시콘퍼런스, 착수보고회를 통한 의견수렴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전시콘텐츠에 대한 몰입도 증대로 관람만족도 제고 ○ 4차 산업기술 활용을 통해 디지털 전시 선도 기관으로서 기념관 위상 강화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전시콘퍼런스 개최(주제 : 디지털 기술과 전시) 이론연구/사례조사 ‘버츄얼 독도’ VR 체험아이템 개발 신규 1건 2019 AI 지능형 안내로봇 도입 신규 1건 2020 ‘기념관을 탐색하라’ VR 홍보아이템 개발 신규 1건 2021 ~2022 스마트 AR 전시환경 조성 신규 1건

- 25 - 5 공정경제 기반 구축 과제분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공정경제 기반 구축 사회적가치 중소기업 상생협력 과제명 5-1 중소기업 ·사회적기업과의 상생협력 강화 국정과제□ 27 상생협력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공정한 거래 질서 정착을 위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강조 ○ (목적) 제도개선·공정거래질서 확립 등을 통해 동반성장체계 정착 □ ’18년 추진내용 ○ (상생협력 강화) 사회적경제 기업, 중소기업 우대 및 지원 제도 개선·신설 - 사회적 경제 기업 가점제도 도입, 소규모 계약 실적제한 폐지 - 중소기업·사회적 경제 기업 우선 구매 품목 발굴 및 구매촉진 ○ 불공정 거래 근절 - (제도개선) 전자 표준계약서 작성 의무화를 통한 불공정 계약조문 배제 - (소통강화) 협력업체 간담회 등을 통해 애로사항 청취, 갑질행위· 불공정 거래관행 모니터링 ○ (상생문화) 동행 계약서 사용, 계약, 사업부서 담당자 교육 확대 - 동행계약서 : ‘갑을’→ ‘동행’ 으로 계획서 상 문구 변경사용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협력업체 등) 상생협력을 위한 간담회 실시, 계약 제도 관련 개선사항 제언 등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공정한 경제질서 확립 및 계약의 투명성 강화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사회적 경제 기업 우대 및 지원 제도 구축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율 : 3.8%계약관련 비위행위 ZERO 도입 2019 정보공개 항목 확대(발주계획, 제안서 평가결과 등)하도급지킴이 제도, 상생결제 시스템 도입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율 : 3.85% 계약관련 비위행위 ZERO 2020 계약업무 매뉴얼 고도화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율 : 3.9%계약관련 비위행위 ZERO 정착 2021 중소기업·사회적경제기업 파트너십 구축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율 : 3.95%계약관련 비위행위 ZERO 확산 2022 조달계약 정착을 통한 발주제도 개선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율 : 4%계약관련 비위행위 ZERO

- 26 - 과제분류 경제패러다임 전환 선도 공정경제 기반 구축 사회적가치 균등한 기회제공,사회통합 과제명 5-2 사회형평적 균형인사 실현 국정과제□ 9 공정한 인사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공정한 채용절차 및 열린고용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 요구 ○ (목적) 채용·승진 등 인사 전반에 걸친 사회형평적 균형인사 실현 □ ’18년 추진내용 ○ (열린고용) 사회형평적 채용 및 채용절차의 공정성 강화 - 장애인, 보훈, 청년·고졸자 등 사회형평적 인재 적극 채용 - 전 채용형태의 NCS기반 블라인드 방식 및 직무수행능력 중심 채용 ○ (여성인재 육성) 차별 없는 여성 관리자 임용 확대 - 여성 관리자 20%를 위한 체계적인 중장기계획 수립 - 승진·근무평정 등 차별금지 및 근로조건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 - 여성 리더십 및 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장려와 확대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전 직원) 직원 제도별 설문, 노사 워크숍 등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ㅇ (여성관리자) 심층 인터뷰를 통한 여성친화 근무환경 제도개선방안 논의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고용 확대를 통해 사회형평성 제고에 기여 ○ 여성 관리자 확대 및 근로조건 개선으로 여성 친화 근무환경 조성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2019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 실시 사회형평적 채용(장애인, 취업지원대상자) 여성관리자 육성을 위한 노력 블라인드채용 100% 법적의무고용률 달성 여성관리자 18% 2020 ~2021 사회형평적 채용(장애인, 취업지원대상자) 여성관리자 역량강화 체계화 인사제도 만족도 조사 법적의무고용률 달성 여성관리자 20% 만족도 4점 2022 사회형평적 채용(장애인, 취업지원대상자) 여성관리자 인재육성 정착 인사제도 만족도 조사 법적의무고용률 달성 여성관리자 24% 만족도 4.3점

- 27 - 방향3. 국민 신뢰 회복 6 윤리경영 강화 과제분류 국민 신뢰 회복 윤리경영 강화 사회적가치 윤리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과제명 6-1 국민과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 및 내재화 국정과제□2 반부패 청렴한국 실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공공기관 채용비리로 인한 신뢰 하락, 국민들의 개혁요구 증대 ○ (목적) 반부패·청렴 강화로 공공기관 청렴도 ‘최우수기관(1등급)’ 유지 □ ’18년 추진내용 ○ (공정채용) 채용 전 과정 상시감사 및 제도개선→채용비리 ZERO - (투명성) 채용 전 단계 감사부 참관, 단계별 정보공개(선발인원, 배수 등) - (공정성) 블라인드 채용 방식 지속 적용으로 차별요인 원천 배제 - (제도개선) 부정합격 및 채용비리연루자 제재 강화,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 ○ (청렴문화) 부패방지 모니터링(취약점집중관리) 및 국민참여형 청렴캠페인 - (모니터링) 시민감사관 ‘청렴옴부즈만’(3명) 운영, 자체 청렴도 측정 - (문화확산) 지속적인 행동강령 교육, 내재화 체계 구축 및 유관기관, 국민과 함께 추진하는 청렴캠페인을 통해 청렴문화 대내외 확산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전문가 등) 청렴옴부즈만(시민 감사관), 유관기관 협업 청렴 캠페인 등 ㅇ (전 직원) 자체 청렴도 측정, 청렴나눔이 T/F활동, 직원 체험형 청렴실천 캠페인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반부패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비리 원천 차단 및 내부 청렴도 향상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채용비리 근절제도 구축자체 청렴도 측정, 행동강령 개정 청렴도 1등급 부패발생 0건 2019 ~2020 맞춤형 윤리청렴교육 강화, 취약분야 적극 개선 사내 청렴교육 자체강사 양성, 확대 청렴도 1등급 부패발생 0건 2021 ~2022 민관 협업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청렴 실천 확대와 청렴문화 확산, 청렴문화제 개최 청렴도 공공기관 최우수기관 달성 청렴도 1등급 부패발생 0건

- 28 - 과제분류 국민 신뢰 회복 윤리경영 강화 사회적가치 인권보호 과제명 6-2 체계적인 인권경영 실행으로 인권존중문화 확산 국정과제□6 인권 우선 민주주의 회복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인권경영 관심 증대에 따른 인권보호 및 존중 요구 증가 ○ (목적) 인권경영 체계 확립 및 기반 정비를 통해 기관 신뢰도 제고 □ ’18년 추진내용 ○ (인권경영) 기관 ‘인권경영 이행지침’ 수립으로 인권경영 기반 마련 제도화 내재화 확산 및 관리 · 인권경영 10대 운영원칙 마련 · 체크리스트(38개 항목)구축 ·인권보호 담당관 지정 · 인권경영 선언문 제정,선포식 · 임직원,자회사 인권교육 시행 · 자회사, 협력사 대상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서약제 추진 · 체크리스트 기반 자가진단 ○ (성(性) 관련 사고예방) 성희롱, 몰카 등 성 관련 비위행위 관리체계 강화 - (성희롱·성폭력 방지) 성희롱 예방 및 규정 강화, 고충상담창구 운영 예방 대응 재발방지 · 성희롱 예방교육 의무화 (연1회 간부급 외부위탁교육, 전 직원 집합교육 2회) · 전직원 결의대회(1회) · 성희롱·성폭력 조사 실시 · 상담창구다원화(사이버신고센터 등) · 성희롱·성폭력 사건 발생 처리 절차 구체화, 명문화 · 고충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 (외부 전문가 2인 이상) · 피해자 보호 및 비밀유지 조치 강화(불리한 처우 엄금) · 행위자 징계 강화 · 재발방지조치 체계화, 명문화 - (몰카 안심지대) 경찰 합동 관내 몰카 설치여부 집중점검 및 주기적 관리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직원) 전 직원 대상 성희롱 실태조사 1회 이상, 인권보호 관련 설문조사 실시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인권경영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 인권보호 강화 ○ 인권경영 체크리스트 기반 자가진단 실시로 취약분야 도출 및 개선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인권경영 체계 구축 및 연중 추진성희롱·성폭력 관리체계(예방, 대응, 보호) 구축 제도마련 (이행지침 제정 등) 도입 2019 인권경영 계획 수립 및 이행, 전략체계 수립 - 인권영향평가 실시 체크리스트 기반 자가진단 실시 정착 2020 ~2021 인권경영 계획 수립 및 이행, 전략체계 보완 - 인권경영 성과 평가 및 공개 전략체계 보완 내용 및 제도 보완 확산 2022 인권경영 계획 수립 및 이행, 전략체계 고도화 인권존중문화 정착 내재화

- 29 - 7 국민의 참여 ·협력 확대 과제분류 국민 신뢰 회복 국민의 참여 · 협력 확대 사회적가치 민주적 의사결정과 참여의 실현 과제명 7-1 국민참여 활성화·내실화로 ‘국민이 주인인 기관’ 실현 국정과제 □8 열린 혁신 정부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국민의 참여욕구에 부응하고, 국민체감 변화를 위한 채널 필요 ○ (목적) 국민과 함께하는 혁신 추진을 통해 국민이 주인인 기관 실현 □ ’18년 추진내용 ○ (추진준비) 국민참여혁신단 공개모집 및 16명 구성(국민 9명, 내부 7명) ※ 국민위원 : 전문가, 산업계, 협력업체,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학생 등 ○ (혁신활동) 정기(1~3차) 및 수시 활동을 통한 혁신 전 과정 참여 국민참여혁신단 구성 계획수립 주도·참여 실행 주도·참여 평가 주도·참여 위촉장 수여 지침 및 계획안내 과제발굴, 의견수렴 (투표, 댓글, 아이디어 등) 과제체험, 현장토론, 혁신행사 우선참여 설문조사, 현장평가, 모니터링, 별점평가 ○ 소통채널 구축 및 다양화 - 온라인 국민위원(100명) : 주 1회 혁신의견 수렴, 상시 혁신소통채널 - 개선문 : 국민이 직접 주도하는 대국민 혁신제안제도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국민) 국민위원 확대 요청(9→13명), 혁신 워크숍 횟수 및 참여범위 확대 논의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혁신 전 과정 참여 활동을 통해 국민주도적 기관운영 ○ 국민 시각에서 미흡점을 평가하고 개선함으로 지속적인 만족도 제고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국민참여혁신단 구성·운영, 혁신참여 및 워크숍 실시 추진내용 2/4 3/4 4/4 준비 계획 수립 및 국민위원 모집 공고 및 모집 추진/ 환류 위촉식(1차 워크숍), 혁신계획 검토 2차 워크숍 및 활동(혁신 참여, 모니터링) 3차 워크숍(피드백 회의), 혁신평가 혁신참여 3회 활동평가 3.5점 도입 2019 자문기구화(예산 반영), 전문가그룹 확충국민혁신인증제 통합 운영, 혁신사업 참여 혁신참여 4회 활동평가 3.5점 정착 2020 ~2021 사업운영 참여 확대, 혁신과제 직접 운영 유관기관 공동 국민참여혁신단 운영 혁신운영 1회, 참여 4회 활동평가 4점 확산 2022 기관 사업·혁신 계획수립 워크숍 참여혁신문화 내재화 캠페인 진행, 연중 자율추진 혁신운영 1회, 참여 4회 활동평가 4.5점 내재화

- 30 - 과제분류 국민 신뢰 회복 국민의 참여 · 협력 확대 사회적가치 중소기업 상생협력,공공성 강화 과제명 7-2 국민편익 증진을 위한 공공시설 개방 및 운영 국정과제□ 8 열린 혁신 정부 □12 사회적가치 실현 선도 □ 추진배경 및 목적 ○ (배경) 국민 삶과 밀접한 자원 개방을 통해 공유가치창출 기대 ○ (목적) 기관의 자원을 다방면으로 제공하여 국민 편익 증진에 기여 □ ’18년 추진내용 ○ (계획수립) 지역민 대상 공공자원 무료개방 프로그램 신설 기획 ○ (편의시설) 충남지역 내 지역대학 및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주차장, 회의실 등 편의시설 주민개방 확대를 위한 공간나눔 활성화 추진 구분 공간나눔 계획 비고 강당 중소기업, 사회적기업 세미나 및 모임공간 제공 2개 공간 강의실 역사동아리, 소연구회, 대학생 등 활동공간 제공 3개 공간 전시실 지역단체, 현충시설 대상 대관 및 홍보공간 제공 2개 공간 야외 공간 지역 기업 및 단체 행사를 위한 여가문화공간 제공 운동장 등 4개 공간 ○ (현황조사) 공간나눔 가능한 현황 추가 파악, 국민 활용도가 높은 공간 중심으로 개방 및 홍보 실시 *주차장, 쉼터 등 추가 발굴 ○ (점검 및 피드백) 실적 관리 및 고객 만족도 조사, 향후계획 반영 - 지역민(대학생 등)이 시설물 관리에 직접 참여방안 마련(~11월) ❰국민, 이해관계자 참여 및 소통❱ ㅇ (지역주민) 한기대 등 대학생 대상 설문조사, 학부모 대상 여가프로그램 선호도 조사 ㅇ (지역사회) 사회적기업, 중소기업 등 대상 홍보 활동, 만족도 조사 실시 □ 기대성과 및 환류계획 ○ 국민 관점의 적극적인 자원개방으로 공익 가치 창출, 지역사회와의 교류 ○ 문화프로그램 운영 및 편의공간 확대로 이용자 만족도 상승 □ 중장기 계획 구분 추진내용 목표치 비고 2018 ~2019 추진계획 수립, 무료개방 공간확보, 정리 지역 및 단체 대상 홍보, 추가 장소 3곳 발굴 무료개방 12건 이용자 만족도 3.8점 도입 2020 ~2022 국민 참여 시설물 관리 체계 정착 이용자 대상 피드백체계 기획·운영 무료개방 20건 이용자 만족도 4점 정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