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 전시관 관람순서 개항과 근대문물 2_007 조선은 개항 뒤 세계 여러 나라와 교류하기 시작했습니다. 인천, 부산, 원산 등을 통해 외국인들이 들어오면서 시계, 라디오, 유성 기 등 서구의 발명품이 우리나라에도 모습 을 드러내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에 명동성 당 등 서양식 건물이 세워지고, 도로가 정 비되고, 전차와 자동차가 질주했습니다. 1899년 서울 서대문과 청량리 사이에 전차 가, 1900년에는 노량진과 인천 사이에 기차 가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사람들은 전 차를 ‘쇠당나귀’, 기차를 ‘불을 내뿜으며 달 리는 수레’라는 뜻으로 ‘화륜거’라고 불렀습 니다. 근대국가로의 여정, 개항기에서 대한제국까지 해설서 2_002(입구 사진) 클릭 → 2_003, 004, 006 클릭 → 2_007(근대거리 사진) 클릭 → 2_010(우체부와 우정국 사진) 클릭 → 2_014(독립문 사진) 클릭 → 2_015 클릭 → 2_016(갑오개혁 사진) 클릭 → 2_017(광무개혁 사진) 클 릭

2_010 1885년에는 서울과 인천사이에 전보를 보 낼 수 있었고, 1896년에는 덕수궁을 시작으 로 전화도 등장했습니다. 당시 전화기를 영 어 텔레폰과 비슷하게 발음해 ‘덕률풍’, ‘다 리퐁’이라고 불렀습니다. 1884년 우정국이 설치되어 우편물을 주고받을 수 있었는데, 초기에 우표를 ‘우초’라고 불렀습니다. 이 시기에 석유와 전등이 등장했고, ‘서양부싯 돌’이라고 불린 성냥도 등장했습니다. 독립문과 독립협회 2_014 조선은 새로운 학문과 기술을 받아들이고 새 시대에 맞는 인재를 키우며 근대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웃한 일본 과 청나라, 멀리 서양 강국들의 간섭과 침 략의 위협 속에서 조선이 자주국가임을 알 리고 백성을 단결시키기 위해 힘을 모았습 니다. 1896년 서재필을 중심으로 독립협회 가 조직되었고 1897년 독립의식을 높이고 자 청나라의 사신을 맞이하던 영은문이 있 던 자리 부근에 독립문을 세웠습니다. 서재필은 독립문을 세우기 전에 정부의 지 원으로 순 한글로 만든 독립신문을 발간해 나라 안팎의 사정을 백성들에게 알리고 자 주 독립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독립협회는 종로에서 만민공동회라는 연설회를 열었습 니다. 당시 지식인 뿐 아니라 나무꾼, 어린 아이, 부녀자, 기생 등 다양한 사람이 참여 해 정부가 벌이는 일이나 무능한 관리를 비 난하는 등 이전까지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없었던 사람도 당당하게 토론에 나섰습니 다.

갑오개혁 2_016 개항 이후 열강의 침략이 계속되면서 국가 를 개혁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아졌습니다. 조선 정부는 1894년~1896년까지 정치, 경 제, 군사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개혁을 추진 했는데 이를 갑오개혁이라고 합니다. 개항 뒤 조선의 외교와 통상을 담당했던 영 의정 김홍집을 책임자로 삼아 ‘군국기무처’ 라는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기관 에서 여러 가지 개혁안을 심의하고 결정했 습니다. 이때 고종을 시작을 시작으로 머리 를 서양식으로 짧게 자르고, 오랫동안 사용 했던 음력 대신 태양력을 사용하도록 했습 니다. 또한 관리들의 의복을 서양식으로 바 꾸고, 과거시험과 노비제도를 없애고, 길이, 넓이, 무게 등의 단위를 하나로 하고, 과부 의 재가를 허용하고 어린 나이에 혼인을 하 는 것을 금지하는 등 일상에 변화를 줄 개 혁안을 발표했습니다. 광무개혁 2_017 고종은 1897년 10월 왕권을 바로 세우고 자주국임을 강조하기 위해 환구단에서 황제 로 즉위하고, 대한제국을 선포했습니다. 지 금의 헌법에 해당하는 ‘대한국국제’를 반포 해 대한제국은 황제에 무한한 권력이 집중 된 전제국가임을 알렸습니다.

고종황제는 근대화 사업에 힘쓰고 사회 여 러 분야에 걸쳐 근대 개혁을 추진하는데 이 를 광무개혁이라고 합니다. ‘옛것을 근본으 로 삼고 새 것을 참고한다.’는 ‘구본신참’을 원칙으로 삼아 은행, 공장, 회사를 설립해 상업을 키우려고 했습니다. 도로를 넓히고 전기를 이용한 전차를 들여오고, 전화를 도 입하고, 경인철도를 건설했습니다. 의학교, 외국어 학교 등 각종 학교를 세우고 외국에 유학생을 보내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했 습니다. 많은 재정을 들여 황실 친위대, 서울을 호 위하는 진위대, 지방을 지키는 지방대대를 새로 만들어 군사력을 강화하고자 했습니 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와 적극적으로 교 류하기 위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만국박 람회에 참가하고 목포, 군산 등 여러 항구 를 추가로 개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