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보도자료

  • home
  • 소식
  • 언론보도
  • 보도자료
독립운동가의 활동과 생애를 다룬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1~2권 발간
작성자 : 고객홍보부 작성일 : 2020-12-10 조회수 : 152 인명사전 1~2권 사진 1.jpg 인명사전 1~2권 사진 2.jpg

독립운동가의 활동과 생애를 다룬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1~2권 발간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과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편찬위원회(위원장 신용하)는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1~2권)을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1~2권)에는 2018년까지 국가로부터 서훈을 받은 독립유공자 가운데 ‘가재연’부터 ‘김기준’까지 1,203명이 수록되었다.


이번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발간을 위하여 120여 명의 한국근대사 전공자들이 집필자로 참여하였다. 따라서 이번 사전 편찬은 독립운동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 수준뿐만 아니라 그동안 축적된 학계의 한국독립운동사 연구 성과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본문에는 독립운동가 한분한분이 걸어온 삶의 역정과 독립운동 활동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동시에 그동안 독립기념관이 수집한 사진과 자료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애국지사들의 삶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사전은 일제 강점기 고난의 시기에 겨레와 나라를 위해 헌신한 애국지사들의 삶과 정신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로써 그들이 걸어온 삶의 궤적 속에서 자주와 독립뿐 아니라 자유와 평등, 그리고 평화공존이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독립기념관은 독립운동가 관련 사전 출판물인 국가보훈처의 『독립유공자공훈록』을 계승하면서 한계를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편찬을 통하여 극복하고자 한다.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은 학계의 최신자료 및 연구 성과까지 반영하여 원고를 작성하고 있고, 각 독립운동가의 독립운동 활동뿐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일대기를 빠짐없이 서술함으로써 공훈록이 가진 한계를 보완하고 있다.


또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은 독립운동가 전문사전으로 2018년까지 서훈을 받은 모든 독립유공자 수록을 목표로 하는 방대한 작업이다. 이 사업은 그동안 독립운동가임에도 전혀 주목받지 못했던 사람들의 일대기까지도 조명함으로서 기존의 백과사전이나 인물사전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독립기념관은 이미 『한국독립운동사사전(총론)』(전2권, 1996)과 『한국독립운동사사전(운동·단체편)』(전5권, 2004)을 간행하여 한국독립운동사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그 후속편으로 『한국독립운동사사전(인명편)』을 기획하던 중 2015년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편찬위원회’를 발족시킴으로써 본격적으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편찬사업을 시작하였다.


2019년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3.1운동 민족대표 33인을 비롯해서 임시정부 주요 관계자들의 일대기를 수록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특별판)』(전3권)을 간행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독립기념관은 이번에 발간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1~2권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총25권을 편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의 생애와 활동을 담아내어 다양한 독립운동 활동을 알리고, 점차 잊혀져가고 있던 수많은 독립운동가가 보여준 나라를 위한 헌신을 다시 살펴봄으로써 국민이 독립운동의 가치와 정신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25권의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발간 외에도 웹사전을 구축하여 순차적으로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 한반도의 당면과제인 평화공존, 평화통일의 기초를 마련하는 한편 국민통합에 기여하고자 한다.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