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中國語 日本語

전체메뉴

맨위로 맨위로 버튼

특별전시

  • home
  • 전시
  • 특별전시
한중수교 20주년 기념 국제교류전 - 중국의 항일전쟁(1931-1945)
연도 : 2012 전시 날짜 : 08.15~09.30 전시 장소 : 독립기념관 특별전시실Ⅰ·Ⅱ 작성자 : 홍보문화부 작성일 : 2013-08-14 조회수 : 717

소개.   특별기획전을 개최하며

2-1.중국메인.jpg

[소개] 특별기획전을 개최하며


한국과 중국 양국간의 항일운동을 기억하며, 또한 국교수립 20주년과 대한민국의 독립기념관·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의 개관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한국과 중국 양국 국민의 항일투쟁이라는 주제로 국제교류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항일전쟁(1931-1945)〉 전시는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의 기본 전시 프로젝트인 ‘위대한 승리’의 축소판으로 14년 동안에 걸친 중국인민의 피어린 항전 여정을 전면적으로 펼쳐 보입니다. 중화민족이 세계 반파시스트전쟁의 승리를 위해 바친 거대한 민족적 희생과 중요한 공헌을 두드러지게 표현했으며, 일본침략자들이 중국 침략전쟁에서 저지른 무수한 죄악을 깊이 있게 폭로했습니다.

o 제목 : 한중수교 20주년 및 양 기관 개관 25주년 기념 국제교류전 「중국의 항일전쟁(1931-1945)」

o 기간 : 2012년 8월 15일(수) ~ 9월 30일(일)

o 장소 : 한국 독립기념관 특별기획전시실Ⅰ·Ⅱ

o 주최 : 중국인민항일전쟁기념관

중국의 항일전쟁(1931-1945)

1부.   민족의 위기에서 구국운동이 일어나다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08.jpg

[1부] 민족의 위기에서 구국운동이 일어나다


일본 제국주의는 중국의 동북지역을 점령하고 나아가 중국을 멸망시킬 목적으로 1931년 9·18사변을 일으키면서 중국에 대한 침략전쟁을 시작했다. 이에 대하여 중국은 국부적인 항일전쟁을 전개했다. 중국공산당이 이끄는 12·9운동은 중화민족의 각성을 촉진시켰으며, 이로 인해 항일 구국운동의 열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중국공산당은 적시에 항일 민족 통일전선 구축을 주장하고, 시안사변의 평화적 해결을 도모했다. 마침내 중화민족은 일치단결하여 항일의 길에 나서게 되었다.

설명

2부.   국공합작하여 국난에 공동대처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10.jpg

[2부] 국공합작하여 국난에 공동대처


1937년 일제가 노구교사변을 일으키며 중국에 대해 전면적인 침략전쟁을 도발하자 중국 수비군은 분연히 일어나 저항했다. 노구교항전은 전국적 항전의 시작을 상징했다. 사변이 발생한 후 중국공산당은 전국 동포들에게 일치단결하여 일본 침략자에 저항할 것을 호소했고, 중국 국민당 장제스는 담화를 발표하며 항전준비를 선포했다. 중국 공산당의 적극적인 추진 하에 국공합작을 토대로 한 항일민족통일전선이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전국의 항일무력부대는 전선으로 나아가, 신성한 전민족적 자위전쟁을 시작했다.

국공 합작하여 국난에 공동 대처

3부.   항전의 등대 튼튼한 기둥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12.jpg

[3부] 항전의 등대 튼튼한 기둥


중국 항일민족통일전선은 일본 침략자를 물리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다. 중국공산당이 주장한 전면적이고 전민족적인 항일전쟁 노선과 지구전의 수행이라는 전략적 총방침 및 일련의 작전원칙은 항일전쟁의 승리를 이룩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중국공산당은 중국의 모든 항일세력을 이끌고 독립·자주적인 유격전쟁을 전개하며 강력한 항일민주근거지를 설립함으로써 단결을 유지하고 계속할 수 있는 튼튼한 기둥이 되었다.

항전의 등대 튼튼한 기둥

4부.   일본군의 만행으로 전대미문의 참상이 벌어지다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14.jpg

[4부] 일본군의 만행으로 전대미문의 참상이 벌어지다


중국 침략전쟁에서 일본군은 중국의 900여 개 도시와 농촌을 폭격하고 무고한 중국인들을 학살했다. 포로들을 가혹하게 학대·학살하고 인부들에게 강제 노역을 시키는 한편, 전쟁에서는 세균전과 화학전을 감행했으며 점령지역에서는 노예화교육을 실시하고 아편으로 중국인들을 중독시켰다. 또한 중국의 공장과 광산·교통·농업·금융·무역 등 경제를 통제하며 중국의 경제자원을 약탈하여 중국인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었다.

일본군의 만행으로 전대미문의 참상이 벌어지다

5부.   피로 물든 강토에 울린 민족의 장엄한 노래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18.jpg

[5부] 피로 물든 강토에 울린 민족의 장엄한 노래


항일전쟁에서 중국인들은 모두 한 마음이 되어 항일정신으로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본 침략자들과 지속적으로 투쟁했다. 팔로군·신사군 등은 일본군 점령지역에서의 다수의 일본군을 물리쳤으며, 이후 중국 항일전쟁의 핵심이 되었다. 중국 국민당의 수백만 군대는 항일전쟁 초기에 일본군과 정면으로 맞서 일본군에 큰 타격을 주었다. 민족의 생사존망의 투쟁에서 타이완·홍콩·마카오의 중국 교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항일투쟁에 참여했고, 해외에 거주하는 화교와 중국인들도 조국의 항전을 적극 지원했다. 그들은 중국 대륙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고 활동하면서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다.

피로 물든 강토에 울린 민족의 장엄한 노래

5부.   피로 물든 강토에 울린 민족의 장엄한 노래

[5부] 피로 물든 강토에 울린 민족의 장엄한 노래


항일전쟁에서 중국인들은 모두 한 마음이 되어 항일정신으로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본 침략자들과 지속적으로 투쟁했다. 팔로군·신사군 등은 일본군 점령지역에서의 다수의 일본군을 물리쳤으며, 이후 중국 항일전쟁의 핵심이 되었다. 중국 국민당의 수백만 군대는 항일전쟁 초기에 일본군과 정면으로 맞서 일본군에 큰 타격을 주었다. 민족의 생사존망의 투쟁에서 타이완·홍콩·마카오의 중국 교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항일투쟁에 참여했고, 해외에 거주하는 화교와 중국인들도 조국의 항전을 적극 지원했다. 그들은 중국 대륙의 모든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고 활동하면서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다.

6부.   만방의 원조와 국제적인 지원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24.jpg

[6부] 만방의 원조와 국제적인 지원


도리에 맞는 일에는 돕는 자가 많고 도리에 어긋나는 일에는 돕는 자가 적은 법이다.
중국인의 항일전쟁은 외래 침략에 맞서 나선 정의의 전쟁이었으며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중국인들은 항일전쟁과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의 승리를 쟁취하는 과정에서 커다란 희생과 역사적 공헌을 했다.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광범위한 협조와 지원을 받았다. 러시아는 항일전쟁 초기에 중국을 적극 지원했고, 후기에는 일본과의 전쟁을 선언하여 중국 동북지구에 출병까지 했다. 미국은 물질적인 지원 외에도 밀접한 군사협력과 일본에 대한 협동작전을 수행했다.

만방의 원조와 국제적인 지원

7부.   역사적 승리 거대한 공헌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28.jpg

[7부] 역사적 승리 거대한 공헌


14년 동안의 용감한 투쟁과 피어린 전투를 거치며 중국인들은 낙후된 전투장비로 경제력과 군사력이 강한 적과 싸워 반식민지 약소국이 제국주의 강대국을 대패시킨 기적을 만들어냈다. 천지를 놀라게 한 이 위업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100년의 치욕을 씻게 했고 세상에 새로운 이미지를 선보이게 했다. 중화민족은 세계 반파시스트전쟁에서 거대한 기여를 함과 동시에 민족적 희생을 겪음으로써 중국의 국제적 지위를 전례 없이 높일 수 있었다. 중국인이 이룩한 항일전쟁의 위대한 승리는 중화민족이 쇠퇴에서 부흥으로 나아가는 중대한 전환점이 되었다.

역사적 승리 거대한 공헌

8부.   역사를 거울로 삼고 미래를 향하여

2.중국도록 내지_페이지_34.jpg

[8부] 역사를 거울로 삼고 미래를 향하여


중국의 항일전쟁 및 세계 반파시스트 전쟁이 승리한 지 60여 년이 되었다.
‘역사를 잊지 말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것은 언제나 세계 각국의 공통된 목소리이며 평화적 발전은 이미 현시대의 주제가 되었다. 중국 정부와 국민은 대대로 내려오는 중·일 두 나라 국민의 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고, 세계평화와 발전 위업을 위해 끊임없이 기여하고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고 미래를 향하여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