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겨레의 얼 한국의 빛, 독립기념관

역사와 문화, 자연이 하나되어 배우고 즐길 수 있는곳!
여기는 독립기념관 입니다.

소개

관람시간 - 매일 09:30~18:00(동절기 17:00) 월요일휴관(월요일이 공휴일 경우 정상 운영)

전시사업

home > 소개 > 주요사업 > 전시사업

2017년 주요성과 인포그래픽 보기



  • 첨단 전시기법을 도입한 전시 교체 사업
    첨단 전시기법을 도입한 전시 교체 사업

    독립기념관은 7개의 상설전시관이 있습니다. 1987년 개관 당시 조성된 상설전시관의 전시 내용 교체를 위해 1995년~2001년까지 제1차 전시교체 보완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006~2010년에는 최첨단의 전시기법 도입을 위한 제2차 전시교체 보완사업을 진행하여 입체적 공간 구성과 감동이 있는 전시관으로 재개관하였습니다. 2007년 제4관 ‘겨레의 함성’ 재개관을 시작으로, 2008년 제2ㆍ3관 ‘겨레의 시련’, ‘나라 지키기’, 2009년 제1ㆍ5ㆍ6관 ‘겨레의 뿌리’, ‘나라 되찾기’, ‘새나라 세우기’, 2010년 국내 최초 스토리텔링형 체험전시관인 제7관 ‘함께하는 독립운동’을 재개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입체 4D 애니메이션 제작 및 상영
    입체 4D 애니메이션 제작 및 상영

    독립기념관에서는 2007년 기존의 원형극장을 입체영상관으로 새롭게 바꾸는 공사를 시작하고,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총 6편의 입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입체영상관에서는 4D시스템과 첨단 디지털 영사시스템을 도입하여 관람객이 직접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현장감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입체 애니메이션을 상영하고 있습니다. 상영시간은 15분으로 13m×7.5m의 대형 스크린과 진동의자, 입체안경 등으로 보다 다이나믹한 영상과 특수효과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이달의 독립운동가 전시
    이달의 독립운동가 전시

    독립기념관은 1991년 3월 유관순을 시작으로 매달 ‘이달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하고, 선정된 인물의 주요 활동 내용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1994년부터는 국가보훈처와 광복회가 ‘이달의 독립운동가’ 선정 사업에 참여하였고, 독립기념관과 서대문형무소기념관에서 동시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가 끝난 후 전시에 사용된 전시물은 학교 및 공공기관에 기증하여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특별기획전 개최
    특별기획전 개최

    특별기획전은 주제별 독립운동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애국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습니다. 1988년 제69주년 3ㆍ1절을 기념한 특별기획전을 시작으로 매년 1~2회에 걸쳐 특별기획전을 개최하고, 전시를 마친 후 보다 많은 국민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순회전시물을 제작하여 국내ㆍ외 순회전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기증자료전 개최
    기증자료전 개최

    1982년 독립기념관 건립위원회 출범 이후부터 현재까지 국민들이 기증한 30,000점의 자료는 독립운동을 연구ㆍ전시ㆍ교육을 활성화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기증자료전은 독립운동의 역사가 담긴 소중한 자료들을 국민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 자료기증자들의 참뜻을 기억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2003년 이종학 선생이 기증한 자료를 공개하는 기증자료전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매년 2~3회에 걸쳐 기증자료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 국제교류전 개최
    국제교류전 개최

    국제교류전은 일본 제국주의의 야만적이고 비인도적인 만행의 역사적 사실을 통해 전쟁과 침략이 빚어내는 참혹함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기획되었다. 2012년 중국의 인민항일전쟁기념관과 최초의 국제교류전을 개최한 것을 시작으로, 매년 1~2차례 개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국가 뿐만 아니라 폴란드, 러시아, 프랑스 등 유럽 국가까지 교류대상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애국 시·어록비 설치
    시어록비 설치

    국난극복과 한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이 남긴 애국시와 애국 어록(語錄)비를 독립기념관 경내에 설치·전시하여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고자 하는 사업이다. 1985년 비 건립 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애국 시 21편, 애국 어록 32편을 선정·설치한 이래 2017년 현재 102기의 시·어록비가 설치되어 있다.

  • 자료실 운영
    자료실 내부

    자료실에서는 유형별 분류와 등록과정을 거친 약 97,700여점의 자료를 수장ㆍ관리하고 있습니다. 24시간 항온ㆍ항습이 가능한 수장고에서 친환경적 항균시스템을 통해 상시소독을 시행하고, 보존처리 및 복제 사업을 추진하여 소장자료의 항구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문화재청, 국가기록원 등 국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역사ㆍ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중요자료를 선정, 등록문화재 및 국가지정기록물 지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자료는 지속적인 데이터 구축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근현대사 및 독립운동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료정보팀에서는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웹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도서실 운영
    도서실 내부

    1987년 5월 1일에 출범한 도서실은 국내 최고의 근·현대사 도서실을 목표로 장서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근·현대사 연구자들을 비롯한 독립운동사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이용자들에게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장서목록 발간과 도서 관리를 위한 전산화 작업을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독립운동사, 국난 극복사, 민족 운동사 관련 분야의 도서 및 자료가 수장되어 있습니다.

  • 사진실 운영
    사진실 운영

    사진실은 독립운동 관련 필름자료, 소장자료, 사적지 사진촬영으로 확보된 역사 사진자료를 체계적인 등록 관리와 항온·항습·방충·방미를 통하여 영구히 보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의 편의 및 필름자료의 훼손을 막기 위해 필름자료 및 디지털 사진자료의 데이터를 구축하여 빠르고 효과적인 이미지 검색을 통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만의 특성화된 소장자료를 전자사진집으로 발간하여 소중한 자료의 기증과 발굴의 동기를 부여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독립기념관 내·외 전시·교육·연구·홍보 등에 필요한 기록사진을 지원하고 있으며, 독립기념관이 주최한 중요사업 등 독립기념관 역사기록 사진촬영 등을 하고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