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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레의 얼 한국의 빛, 독립기념관

역사와 문화, 자연이 하나되어 배우고 즐길 수 있는곳!
여기는 독립기념관 입니다.

이용안내

관람시간 - 매일 09:30~18:00(동절기 17:00) 월요일휴관(월요일이 공휴일 경우 정상 운영)

고객서비스헌장

home > 홈페이지 가이드 > 고객서비스헌장

독립기념관은 국민의 투철한 민족 정신을 선양하여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 데 이바지하며 국민정신교육도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임직원은 고객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고객에게 즐겁고, 편안한 관람이 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둘 우리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업무 절차 및 제도를 개선하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 셋 우리는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여 이를 최대한 반영하겠으며,
                고객의 요청사항은 신속하고 정확하며 친절하게 수행하겠습니다.
  • 넷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독립기념관이 되겠습니다.
  • 다섯 우리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활동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친절한 독립기념관 서비스

  □ 고객이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는 언제나 정중하고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각 부서에서는 고객이 지체하지 않고 신속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임·직원은 자기이름을 밝히고 고객과의 대화시에는 공손한 태도와 정중하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여 고객의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고객에 대해서는 기다리시지 않도록 다른 업무중이라도 고객의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출장, 휴가 등으로 자리를 비운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상담 및 업무를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시에는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소속부서와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야 할 경우에는 양해를 구한 후 담당직원의 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빠른 시간 내에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 후 전화를 마칠 때에는 항상 인사말과 함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 느낄 수 있는 독립기념관 서비스

  • 이해가 쉽고 편한 전시관 관람을 위하여 전시관 해설을 일 4회 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다양한 주제의 특별기획전시 개최로, 올바른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자료 이용 문의는 신속히 검토하여 3일 이내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독립기념관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연 6회 이상 실시하여 교육운영의 효과성 증대를 추구하겠습니다.
  • 연 9회 이상의 연구발표회와 연구성과물의 발간으로 독립운동사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연 3건의 이상의 해외독립운동 관련 사적지의 보존, 관리, 조사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알권리를 충족하는 독립기념관 서비스

  • 독립기념관의 경영현황을 홈페이지, 기획재정부 및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인 알리오(www.alio.go.kr)를 통해 주기적으로 공시 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공공기관 정보이용 활성화법 및 원문정보공개 제도를 충실히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겠습니다.
  • 고객서비스헌장을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하겠습니다.
  • 고객헌장 서비스 이행실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이 독립기념관 홈페이지를 쉽고 편하게 접속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개인의 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알려야 할 사항은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관련법령 또는 내부규정 등을 성실하게 명시·설명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회원에 대하여 월 1회 뉴스레터 제공으로 다양한 이용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이 참여하는 독립기념관 서비스

  • 독립기념관 제공 서비스 개선에 대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와 전화, 서면 등 이용하시기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면 우선적으로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등록일 기준 3일 이내(주말 제외)에 답변해 드리며, 별도의 처리기간이 필요한 경우는 진행사항을 전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고객의 의견은 7일 이내 진행결과를 국민신문고 사이트에 게시하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 서면을 통해 제시하여 주신 의견은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정책적 판단이 필요할 시에는 30일 이내)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주신 소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기관차원의 CS추진위원회(고객감동서비스T/F)를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시행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 처리

  • 독립기념관 제공 서비스 중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제안사항이 있는 경우 우리관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의 소리를 통해 알려주시면 즉시 검토하여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관내 시설물의 정비 부주의로 인해 다쳤을 경우 즉시 치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독립기념관 직원의 착오나 업무미숙으로 업무처리가 상당기간 지연되었을 경우 담당책임자가 정중히 사과하고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비리에 대한 신고를 해주신 경우 비밀을 절대적으로 보장하는 가운데 감사부서 책임자가 이를 지체없이 조사하여 신고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부서 책임자

  감사부서 책임자

  - 전화 : (041)560-0211, FAX : (041)560-0212

  - 인터넷 홈페이지 : www.i815.or.kr

친절·불친절 신고

  • 독립기념관 직원에게 불친절한 응대를 받았을 경우, 서면,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독립기념관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해 즉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친절한 직원이라고 생각되시는 직원에 대해서 서면,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독립기념관으로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한 다양한 포상제도를 실시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가 확산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회공헌활동

  • 독립기념관은 공정과 투명의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하고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통하여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 차별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고객과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받는 독립기념관이 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관람객 방문 시

  • 우리는 항상 친절하고 상냥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람 불편사항 및 건의사항이 접수 될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 우선 생각하겠으며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신속·공정·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관람 편의 시설 제공을 통해 관람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겠으며, 지속적으로 편의시설을 보완하겠습니다.
  • 우리는 장애인의 관람편의를 위하여 겨레의 집 가까이 주차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 우리는 갑작스런 우천 시에 차량을 경내까지 진입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업무 방문 시

  • 고객이 업무를 위하여 내방하실 경우, 각 부서에서는 고객이 지체하지 않고 업무 담당자를 통해 신속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독립기념관에 업무를 위해 내방하시는 모든 고객들에 대해 모든 직원은 먼저 실명을 밝히고 책임 있게 고객을 응대 하겠습니다.
  • 사무실에는 고객을 위한 공간을 항상 청결하고 쾌적한 상태로 유지하여 고객이 이용하시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내방고객에 대해서는 기다리시지 않도록 다른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도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이 찾아오신 용무에 대해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장애인·노약자 등 몸이 불편한 고객이 내방 하시는 경우는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


  □ 전화 상담 시

  • 모든 전화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말, 소속부서,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부득이하게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해야 할 경우, 고객께 양해를 구한 후 담당직원의 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연결하겠습니다.
  •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전화를 받은 직원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으며, 바로 답변이 곤란한 경우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당일 업무 전에 고객께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출장 등으로 장기간 부재중인 경우에는 통화 가능 시간을 자세히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상담 시

  • 독립기념관이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문의 또는 의견을 제시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하여 '고객의 소리(VOC)'를 운용하고 담당직원이 약속한 기한 내에 회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독립기념관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자세한 정보검색 및 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등록일 기준 3일 이내(주말 제외) 답변해 드리며, 별도의 처리기간이 필요한 경우는 진행사항을 전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독립기념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제시를 위해 전화·인터넷·서면·방문 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다채널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제시해 주신 의견은 성실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으며, 제시하신 의견 중 제안으로 채택된 사항에 대해서는 포상을 하겠습니다.
  • 온·오프라인 고객 참여 및 의견 제시

서비스별 담당부서 및 연락처
서비스 명 담당부서 연락처
고객의 소리 고객지원부     - 전화 : (041)560-0352~0355
    - FAX : (041)557-8166
    - 인터넷 홈페이지 : www.i815.or.kr
친절·불친절 신고
고객제안제도
클린신고센터 감사부     - 전화 : (041)560-0211
    - FAX : (041)560-0212
    - 인터넷 홈페이지 : www.i815.or.kr
정보공개 경영관리부     - 전화 : (041)560-0233
    - FAX : (041)557-8167
    - 인터넷 홈페이지 : www.i815.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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