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동영상보기

독립기념관의 동영상보기입니다. 닫기 버튼을 누르시면 팝업창이 닫힙니다.

독립기념관의 동영상보기입니다. 닫기 버튼을 누르시면 팝업창이 닫힙니다.

자막내용

(제목) 선생님, 독립기념관은 어떤 곳이에요?

(한얼이) 우와, 멋지다! 선생님, 독립기념관은 어떤 곳이에요?
(선생님) 우리 조상들이 나라를 지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 수 있는 곳이란다.
(한얼이) 그렇구나, 선생님 빨리 가요.
(선생님) 허허, 한얼이 녀석.

[제1전시관 겨레의뿌리]
(한얼이) 여긴 어디에요?
(선생님) 독립기념관에는 전시관이 7개가 있는데, 여기는 1전시관 겨레의 뿌리란다.
(한얼이) 우와, 이렇게 오래된 고인돌이 우리나라에 있었다는 거지요? 그럼 우리나라 역사가 얼마나 된 거지?
(선생님) 무려 5000년이란다.
(한얼이) 와! 대단하다!
(선생님) 그 긴 역사동안 우리나라를 노리는 나라가 많았는데 우리 조상들은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나라를 지켜냈단다. 저 거북선도 조선시대 일본의 침략을 막기위해 조상들이 개발한 전투함이야.
(한얼이) 와 진짜 멋있다.
(선생님) 그럼 이제 다음 전시관으로 가볼까?

[제2전시관 겨레의시련]
(한얼이) 2전시관 겨레의 시련이에요. 선생님 어서 가요.
(선생님) 그래, 들어가보자꾸나.
(한얼이) 어? 선생님, 옛날에도 지하철이 있었어요?
(선생님) 저건 지하철이 아니라 전차란다. 조선말 우리나라가 외국과 교류를 시작하면서 들어온 문물 중 하나지. 전차 외에도 전화나 전기도 들어와서 우리 생활이 편리해졌지.
(한얼이) 하지만 외국과 교류하면서 좋은일만 있었던 건 아니야. 또 무슨일이 있었는지 저쪽에서 살펴보자꾸나.
(선생님) 외국에서 편리한 문물을 들여오기도 했지만 우리나라의 영토와 자원을 호시탐탐 노리는 나라들도 있었단다. 대표적인 나라가 중국, 러시아,일본이었어. 결국 일본은 중국, 러시아와 전쟁을 해서 우리나라를 차지했지. 이 모형을 보자꾸나.
(한얼이) 우와 진짜 사람 같아요. 그런데 이 사람들은 지금 뭐하는 거죠?
(선생님) 지금 니가 보고있는 이 장면은 우리나라가 일본에게 외교권을 빼앗기는 일사늑약 현장을 재현해 놓은 것이란다.
(한얼이) 아. 우리 조상들이 나라를 빼앗기는 걸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았겠죠?
(선생님) 3전시관 나라지키기에 가면 알 수 있단다.

[제3전시관 나라지키기]
(한얼이) 의병? 의병이 무슨 뜻이에요?
(선생님) 의병이란 나라가 위험할때 스스로 부대를 만들어 싸우는 사람들을 말해. 사진 속 인물들 모두 일본에 대항해 싸운 의병들이지.
(한얼이) 안중근 의사도 의병인가요?
(선생님) 그럼, 나라를 위해 많은 일을 한 훌륭한 의병이지. 특히 을사늑약의 주범인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하여 우리나라의 독립의지를 전 세계에 알렸단다.
(한얼이) 어휴. 이렇게 많은 분들이 싸웠는데도 나라를 빼앗기고 말았군요.
(선생님) 하지만 나라를 되찾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었단다. 4전시관 겨레의함성으로 가볼까?

[제4전시관 겨레의함성]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이 독립국임과 조선인이 자주민임을 선언하노라'
(한얼이) 어? 이게 무슨 소리죠?
(선생님) 누군가가 삼일독립선언문을 읽는구나. 저쪽으로 가보자. 일본의 억압속에서 독립을 간절히 원했던 우리나라 사람들이 만세운동을 벌이는 모습이란다. 당시 2천만 인구중 무려 1/10이 삼일 독립만세운동에 참여했단다.
(한얼이) 와, 대단하다.
(선생님) 우리나라는 만세운동 외에도 일본을 몰아내기 위해 전투를 벌이기도 했는데 그 중 봉오동, 청산리 전투가 유명하지.
(한얼이) 아, 김좌진 장군이 이끈 독립군이 크게 승리한 전투가 청산리 전투죠?
(선생님) 그래, 제법이구나. 그럼 5전시관 나라되찾기에 가서 더 자세히 알아볼까?

[제5전시관 나라되찾기]
(선생님) 청산리 전투는 중국 만주에서 독립군과 일본군이 6일동안 10여차례나 싸워 승리한 전투란다.
(한얼이) 어? 독립군이 아닌 사람들도 전투현장에 있네요?
(선생님) 응. 그분들은 중국 만주에 살고있던 우리나라 사람들이야. 밤낮으로 싸우는 독립군을 위해 주먹밥을 나르고 부상자들을 치료해 주었단다.
(한얼이) 아. 우리나라 사람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에 청산리 전투에서 독립군이 승리할 수 있었군요.
(선생님) 그렇지!
(한얼이) 우와, 벌써 우리가 5개 전시관을 둘러봤어요!
(선생님) 그래 한얼이가 열심히 전시물을 보니 선생님도 기분이 좋구나. 그럼 6전시관 새나라세우기도 힘내서 둘러보도록 할까?

[제6전시관 새나라세우기]
'님은 갔습니다. 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한얼이) 선생님 무슨 시에요?
(선생님) 한용운이라는 독립운동가가 지은 님의 침묵이라는 시란다. 한용운은 이 시로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나라를 되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주려고 했어.
(한얼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나라의 독립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였군요. 독립운동도 참 다양한 방법이 있었네요.
(선생님) 응.
(한얼이) 대한민국임시정부? 대한민국임시정부는 뭐하던 곳이에요?
(선생님)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나라를 되찾고 새로운 나라를 세우기위해 준비하던 곳이란다.
(한얼이) 김구 선생님도 대한민국임시정부 요인이었죠?
(선생님) 그래 다른 독립운동가들도 찾아볼까?
(한얼이) 네, 좋아요.

[전시관 관람을 마치고]
(선생님) 한얼아, 오늘 전시관이 넓어서 힘들진 않았니?
(한얼이) 아니에요. 제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 우리 조상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세워졌다는 걸 알 수 있어서 정말 뿌듯했는 걸요. 다음에는 건이도 데려와서 제가 오늘 배운걸 알려주고 싶어요.
(선생님) 그래, 그러자꾸나.
(불굴의 한국인상이 손을 흔들어 인사한다.)
- (자막) 독립기념관 -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