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겨레의 얼 한국의 빛, 독립기념관

역사와 문화, 자연이 하나되어 배우고 즐길 수 있는곳!
여기는 독립기념관 입니다.

소식

관람시간 - 매일 09:30~18:00(동절기 17:00) 월요일휴관(월요일이 공휴일 경우 정상 운영)

보도자료

home > 소식 > 언론보도 > 보도자료

게시글 `독립기념관 제15회 학술상 시상식 개최`에 대한 내용 입니다
독립기념관 제15회 학술상 시상식 개최
작성자 고객홍보부
작성일 2019-08-16
조회수 537
첨부파일 [보도자료]독립기념관 제15회 학술상 시상식 개최.hwp바로보기
1. 학술상 수상자 사진(변은진).png
2. 제15회 독립기념관 학술상 수상작(일제말 항일비밀결사운동 연구).jpg

독립기념관 제15회 학술상 시상식 개최


- 수상작 : 변은진, 『일제말 항일비밀결사운동 연구』


 독립기념관(관장 이준식)은 제15회 학술상 수상자에 『일제말 항일 비밀결사 운동 연구』(선인, 2018)을 저술한 변은진 전주대학교 HK연구교수로 선정하고 아래와 같이 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 학술상 시상식 개최 >

 

o 일  시 : 2019. 8. 20(화) 11:00
o 장  소 : 독립기념관 밝은누리관 강당


독립기념관은 한국독립운동사 연구를 장려?촉진하고 연구자의 사기 진작을 위해 2005년 독립기념관 학술상을 제정하고 매년 한국독립운동사연구 분야의 우수 저술 1편을 선정하여 연구자에게 학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학술상은 후보추천위원회에서 최근 5년 이내에 간행된 관련 분야의 학술서 중  5개 저서를 선정하고, 이어 별도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다.

 

제15회 학술상 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환 수원대 교수는 변은진 교수의  저술이 그동안 불확실했던 1930년대~40년대 항일비밀결사운동의 실체를 해명함으로써 독립과 해방, 건국을 향한 조선 민중의 노력이 어떻게 존재했는지에 대해 많은 공력을 들여 다양한 사례를 꼼꼼히 발굴했다고 평했다.

 

변은진 교수는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이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연구분야는 일제강점기 항일민족운동사이며 대표저서는 이번 수상작 외에 『파시즘적 근대체험과 조선민중의 현실 인식』, 『자유와 평화를 사랑한 한반도인 이소가야 스에지』, 『여운형』등의 저술이 있다. 

 


목록

맨위로